스포티지r 차량입니다. 자동차 계기판에 엔진체크등이 점등되고 출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발생해 방문하셨습니다. 진단기를 설치해 원인을 확인해 보니 egr밸브가 고장 났네요!
스포티지r 출력저하 증상
디젤 차량에 장착되는 egr밸브는 고장 시 출력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배기가스를 재순환시키는 과정에서 밸브를 열고 닫는 기능이 고장 나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 스포티지r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디젤 차량에서 발생하는 문제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은 스포티지r 차량의 egr밸브입니다. 모양만 다르지 대부부나 아래 사진과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구조는 간단하며 컴퓨터의 제어에 의해 밸브를 열고 닫는 단순한 기능입니다.
egr밸브 탈거
egr밸브의 탈거는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간혹 고착으로 인해 빠지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이때는 특수공구를 사용하거나 또는 손기술이 필요합니다. 손기술은 경험이 있어야 가능하므로 공구를 사용하는 게 편하겠죠?
하지만 특수공구의 가격 또한 저렴하지 않으니 한 번만 작업하는 경우라면... 그냥 정비소에 맞기는 게 낫겠죠?
egr밸브 교체 완료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겠죠? 탈거한 그대로 장착하면 됩니다. 탈거할 때가 문제지 탈거하고 나면 조립은 매우 쉽게 이루어집니다.
아! egr밸브 고장 시 작업범위를 한 번 알아볼까요? 대부분의 스포티지r의 경우 연식과 주행거리가 좀 있기 때문에 단품 교환 시 재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꼭 연계 작업을 해야 합니다.
흡기 클리닝, egr쿨러 및 각종 개스킷은 물론이고 쿨러를 탈거했으니 크랭크 각 센서도 함께 교환하는 게 좋습니다. 차후 2중으로 수리비를 지불하기 싫으면 말이죠!
egr 작동 파형
부품의 탈부착은 손재주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작업 후 파형을 통해 실제 움직임에 이상이 없는지 꼭 확인해야겠죠? 부품만 교환했다고 다 잘될 거라는 상상은 금물!
테스트를 통해 egr밸브의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밸브가 열고 닫힐 때 흡입 공기량의 변화는 어떤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이제 계기판 경고등도 사라지고 주행 시 버벅거리던 출력부족 증상도 말끔하게 사라졌습니다. 그래도 아직 자동차 상태는 짱짱하니 앞으로 몇 년은 더 운행해도 될 거 같네요! 오늘도 방문해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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