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DH 미션오일 교환 작업입니다. 해당 차량은 미션오일 교환 시 필터를 교환해야 하는데, 다들 아시겠지만 필터와 오일팬이 어셈블리로 되어 있어 함께 교환해야 합니다. 또 교환 작업을 위해서는 오일드레인 후 오토미션오일팬을 탈거해야 합니다.
제네시스DH 미션오일 교환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팬을 탈거해야 하므로 우선 내부에 있는 오일을 드레인해 줍니다. 하단에는 총 두 개의 코크가 있으며 드레인을 위한 한 개의 코크와 레벨링을 위한 나머지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일팬을 탈거해야 하므로 드레인은 적당하게만 하면 됩니다. 어차피 통째로 탈거해야 하기 때문이죠! 물론 최대한 많이 오일을 드레인해야 탈거 중 오일이 튀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오토미션오일팬 탈거
오일팬 탈거 후 미션내부의 모습입니다. 밸브바디와 솔레노이드 배선 등 다양한 부품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일팬과 미션본체가 접합되는 사이드 부분은 이물질과 기존 장착 되어 있던 자국으로 인해 면이 우둘투둘 해 져 있으니 깨끗하게 정리 후 새 오일팬을 장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장기간 사용 시 미세하게 미션오일이 밖으로 새어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면정리는 헤라를 이용해 일차로 덩어리가 큰 이물질을 제거해 주고 2차로 전용 브러시 또는 사표를 이용해 면을 고르게 맞춰주면 됩니다.
오일주입 및 레벨링
미션오일팬 장착을 위해 반드시 토크렌치가 있어야 합니다. 토크렌치의 사용은 오일팬의 모든 곳을 같은 압력으로 조여주기 위함입니다. 이로 인해 정확한 기밀이 이루어져 차후 미세누유라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게 됩니다.
또 토크렌치를 사용해야 볼트와 너트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고 낮을 토크로 조이지 않게 돼 기밀유지에 유리하게 됩니다.
이제 오일주입을 위해 전용 장비를 연결합니다. 적당하게 오일을 채워졌으면 시동을 걸고 미션오일이 적정한 온도로 올라오기를 기다려준 뒤 레벨링을 하면 됩니다.
오토미션오일의 레벨링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잘못된 레벨링은 운행 중 미션의 충격과 마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제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고 실주행을 통해 변속의 문제는 없는지 확인합니다. 이후 리프트에 다시 차량을 띄워 누유상태를 확인하고 비로소 작업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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