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산차 정비

티볼리 고장코드 P0107 점등과 엔진 간헐적 부조 발생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5. 4. 29.
반응형

티볼리 차량입니다. 간헐적 부조 증상과 계기판 경고등 점등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증상을 여쭤보니 간헐적으로 부조가 발생한다고 말씀하시네요! 실제 시운전을 통해 증상을 확인해 본 결과 해당 증상이 발생하였고 스캐너에도 같은 고장코드 점등으로 작업에 들어갑니다.

 

 

고장코드 P0107

고장코드를 살펴보니 P0107 스캐너에는 친절하게도 MAP센서 불량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증상과 고장코드가 일치하는 경우 관련 부품의 고장 확률은 80~90% 정도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고장코드가 점등되었더라도 단품 불량이 아닐 수 있으니 고가의 부품이라면 교체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스캐너를 이용해 실제 데이터값을 확인하고 육안점검을 통해 해당 부품과 관련된 배선, 커넥터 등 동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고장코드 P0107
고장코드 P0107

 

 

티볼리 MAP센서 교환

티볼리 MAP센서 교환 작업입니다. 맵센서의 위치는 엔진 뒤쪽에 자리 잡고 있으며 별렌치... 사이즈가 뭐였더라... ㅠ,ㅠ

 

별렌치로 볼트를 풀어야 하지 사전에 공구는 준비되어야겠죠?^^ 커넥터를 탈거하고 부품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를 풀면 됩니다. 이

 

제 맵센서 단품을 위로 들어 올리면 되는데 이때 힘을 너무 무리하게 주면 부품이 파손되거나 탈거 과정에서 주변 부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티볼리 엔진룸맵센서 위치
티볼리 엔진룸

 

맵센서 탈거 완료

탈거한 맵센서입니다. 겉모습은 뭐 별다를 게 없죠?  맵센서는 압력을 측정하는 부품으로 장착 위치에서 발생하는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 정보로 바꿔 ECU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맵센서 장착 시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초록색 고무오링에 소량의 윤활제를 발라 장착해야 합니다. 윤활제를 바르지 않으면 장착 시 뻑뻑해 잘 안 들어가거나 고무오링이 손상되어 기밀유지가 안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맵센서 비교조립 완료
맵센서 비교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인하는 센서라 교환 후 별도의 작업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도 스캐너를 이용해 혹시 모를 고장코드 상태와 데이터값 확인은 필수겠죠?

 

작업 완료 후 시운전을 통해 상태를 확인해 봅니다. 처음 발생하던 간헐적 부조는 사라지고 좀 더 부드러운 엔진구동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주행거리가 좀 짧았기 때문에 좀 더 지켜보시라고 말씀드린 후 차량을 인도해 드렸습니다.

 

간단한 부품이지만 엔진 구동에 만은 영향을 주는 MAP센서! 문제 발생 시 발로 수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