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산차 정비

SM5 가솔린 연료 우끼(연료레벨센서)고장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12. 6.
반응형

SM3 가솔린 차량이 시동불량 증상으로 입고됩니다. 증상을 확인해보니 연료 우끼 불량! 정식 명칭은 연료 레벨 센서입니다. 연료 우끼가 고장 나 계기판 연료 게이지 상으로는 중간쯤 있다고 표시되고 있으나 실제 연료는 바닥에 있어 시동이 불량했던 사례입니다.

 

이는 테스트 방법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빠른 점검과 수리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SM5 연료 우끼 고장!

아래 사진은 탈거한 연료 우끼의 모습입니다. 어셈블리 타입으로 연료 모터와 우끼 일체형입니다.

 

모터와 우끼 일체형이기 때문에 둘 중 하나라도 고장 나면 전체를 교환해야 하니, 금액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겠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두 가지 모두 종종 고장 나는 부품이기 때문에 분리가 가능하더라도 함께 교환하는 게 좋습니다.

 

불량 연료 우끼(연료레벨센서)
불량 연료 우끼(연료레벨센서)

 

연료펌프 어셈블리와 고무 오링

연료펌프 어셈블리를 고정하고 있는 캡과 고무 오링입니다. 캡의 경우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장착 시 주의를 요합니다.

 

혹 잘못 장착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조이게 되면 캡 나사산은 물론이고 연료탱크의 나사산도 마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한 경우 연료탱크 전체를 교환해야 될 수 있습니다. 또 고무 오링의 이탈은 연료 누출의 원인이 되므로 잘 안착시킨 후 조여주세요!

 

연료펌프 어셈블리와 고무오링
연료펌프 어셈블리와 고무오링

 

 

연료 우끼 어셈블리 장착 완료

캡을 잘 장착했다면 시트 조립 전 연료 누출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실주행을 통해 누유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과 다른 하나는 스캐너를 이용 증발가스 테스트를 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 탈부착이라 특별한 어려움은 없지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상단 캡을 신중하게 끼워야 한다는 것만 기억하면 나머지는 별거 없습니다.

연료 우끼 어셈블리 장착 완료
연료 우끼 어셈블리 장착 완료

작업 후 연료 누유 여부와 증발가스 누출 테스트를 마친 후 차량을 출고합니다. 이제 계기판 경고등도 사라지고 시동도 이상 없이 잘 걸리네요!

 

자동차 관리는 특별한 게 없습니다. 평소 예방정비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평소와 다른 소리 그리고 진동에 대한 점검만 하면 항상 건강한 상태로 운행이 가능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내용도 있어요

- 1톤 화물차 주기에 맞게 오토미션오일 순환 교환

- sm5 로어암 부싱 손상으로 찌그덕거리는 소음 발생 교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