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고3 1톤 화물차의 고질적인 문제 중 하는 바로 에어컨고장입니다. 자동차 에어컨시스템은 여러 구성요소 중 단 한 가지라도 문제가 있다면 찬바람이 안 나오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흔하게 문제가 되는 부품은 바로 고압호스 누유입니다.
봉고3 에어컨 작동不
봉고3 에어컨 작동不 증상으로 입고되었습니다. 1톤 화물차량의 주된 고장 부위는 냉매가스 부족, 에어컨콤프레셔고장, 고압파이프 그리도 이베포레이터(에바)의 고장이 있습니다.
오늘 방문한 차량은 고압파이프의 호스 부분의 누유로 에어컨가스가 다 누출된 경우입니다. 고압파이프는 단품 수리가 불가하므로 교환이 답입니다. 물론 수리가 가능하지만... 교환하는 게 더 저렴하기 때문에 선택할 여지가 없습니다.
봉고3의 경우 에어컨콘덴서팬을 탈부착하기가 꽤 어려운 편입니다. 두꺼운 손을 잘 접어가며 작업을 해야 하고 격벽과의 틈이 거의 없기 때문에 처음 해당 작업을 접해본다면... 손가락에 몇 번 쥐가 나야 탈부착이 가능한 작업입니다.
아! 에어컨고압파이프는 한쪽은 콤프레셔에 다른 한쪽은 콘덴서에 연결됩니다. 때문에 콘덴서 쪽 커넥터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콘덴서팬을 탈거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탈거한 고압파이프
고압파이프는 탈거 시 아래 사진처럼 파이프의 고무호스 부분을 잘라 앞'뒤로 꺼내는 게 좋습니다. 물론 장착 시에는 한쪽으로 잘 넣어야 하지만 탈거시에는 이렇게 해야 편합니다.
에어컨고압파이프호스 누유
1톤 차량의 에어컨가스가 지속적으로 누출된다면 우선 고압파이프호스를 최우선적으로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가장 다발생으로 문제가 되는 부위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아래 사진처럼 호스에 기름기가 묻어 있다면 더 이상의 테스트 없이 바로 교환하면 됩니다. 물론 에어컨가스의 완전 누출은 컴프레셔에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탈거시 함께 점검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에어컨 고압파이프 장착
고압파이프 장착 시 한쪽 좁은 공간을 통해 호스를 넣어야 하고 하단에 있는 콤프레셔에 정확하게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요령이 있는 작업입니다.
이는 방법적으로 설명하기보다 실제 작업을 진행하며 꺾임과 움직임을 잘 살펴보며 해야 합니다. 그리 어렵지는 않으니 한 번 도전해 보시길^^!
에어컨고압 파이프는 콤프레셔를 바라보고 있는 상태에서 오른쪽 커넥터입니다. 고무오링으로 기밀을 잘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세게 조이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오히려 규정토크 이상으로 조이려다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히 조이시길^^
에어컨라인의 탈부착 작업을 진행한 경우 가스주입을 위한 진공작업은 30분 이상 해야 합니다. 이유는 그래야 내부 공기와 수분이 모두 토출 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겠습니다.
냉가스를 주입했다면 이제 시동을 걸어 냉기가 잘 나오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처음 가스를 주입한 뒤 냉매가스가 에어컨시스템 전체를 잘 순환하기 위해서는 5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약간의 시간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오늘 작업 또한 무리 없이 잘 진행되었습니다. 이제 에어컨을 한참 켜야 하는 무더운 여름은 지나갔지만 비 오는 날 빠르게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도 에어컨은 잘 작동되어야 한다는 점 잘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이런 내용도 있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