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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정비

그랜드스타렉스 발전기 불량 발생으로 교환 - 프라임모터스 -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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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드스타렉스 발전기 불량으로 교환 작업입니다. 자동차 발전기의 경우 정해진 수명은 없지만 보통 25만 km 정도 운행하게 되면 불행이 발생합니다. 내 차가 25만 km 정도 주행을 하였고, 앞으로 10만 km 이상 운행할 계획이라면 미리 교환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랜드스타렉스의 불량난 발전기 교환

 

그랜드스타렉스의 발전기를 교환하기 위해서는 우선 배터리 마이너스를 분리해야 합니다.

 

겉밸트를 탈거해야 합니다. 원밸트 타입으로 발전기에 연결된 한 개의 벨트만 탈거하면 됩니다. 벨트 탈거를 위해 오토텐셔너를 이완시켜야 하는데 이때 17mm 육각 스페너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후 발전기에 연결된 B단자와 커넥터를 탈거합니다. 그리고 발전기를 고정하고 있는 상하 14mm 육각 나사와 너트를 탈거하고 발전기를 앞'뒤로 움직이며 위로 잡아당기면 쉽게 탈거가 이루어집니다.

 

그랜드스타렉스의 발전기는 가장 상단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작업음 매우 쉽습니다.

 

 

그랜드스타렉스
그랜드스타렉스

자동차 발전기 불량 시 나타나는 증상

 

자동차 발전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13.8~14.8v의 전압이 나와야 정상입니다. 발전기의 전압이 13v 이하로 나온다면 바로 점검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발전기의 불량이 발생하게 되면 계기판 배터리 등이 점등됩니다. 이때는 발전기에서 전압이 만들어지지 않아 배터리 전압으로 자동차가 운행되는 중이니, 즉시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탈거한 그랜드스타렉스의 발전기입니다. 주변에 오일이 많이 흡착되어 있고 흙과 먼지가 상당히 많네요! 엔진오일 상단에 있는 것 치고는 매우 지저분한 상태입니다. 상태를 보니 흙길을 주로 달리시나 봅니다.

불량 발전기
불량 발전기

 

신품 발전기 장착!

 

장착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이 말은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탈거하는 부품의 가짓수가 많아질수록 조립 시 헷갈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꼭 순서를 잊지 마시고 차례대로 조립하셔야 합니다.

 

첫째, 상단과 하단의 고정볼트와 너트를 장착한다.

둘째, 겉벨트를 연결한다. 겉벨트 연결 시 사전에 위치를 잘 기억하세요!

셋째, 발전기 B단자와 커넥터를 연결한다.

넷째, 배터리 마이너스를 연결한다.

 

 

한 가지 팁!

처음 작업을 하게 되는 파트의 경우 미리 사진을 찍어두면 장착 시 큰 도움이 됩니다. 탈거하는 도중 헷갈릴 수 있겠다 싶은, 예를 들어 겉벨트의 위치라던가 탈거 부품의 순서 등을 사진 또는 노트에 기록해두시면 장착 시 활용이 가능합니다.

신품 발전기
신품 발전기

신품으로 발전기를 교체할 경우 충전 전압을 확인하자!

 

발전기 교환 후 반드시 충전 전압을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발전기의 충전 전압은 배터리 전압보다 높아야 하며, 13.8~14.8v의 전압이 발생되어야 합니다.

 

혹 13.5v 전후로 충전 전압이 발생할 경우 액셀을 밝아 전압의 발생하는지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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