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HG 소음기 부식 발생으로 악셀을 밟을 때 소음이 발생합니다. 리프트에 올려 확인해보니 소음기 내부 격판이 삭아 소음이 발생하였고, 악셀을 밟을 때 더 크게 문제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그랜저HG 소음기 부식 발생
소음기 부식을 확인했으니 이제 교환을 해야겠죠? 부품을 주문하고 소음기 탈거를 위해 리프트를 들어 올립니다.
그랜저HG 소음기는 아래 사진처럼 좌'우로 각각 나뉘어 있습니다. 이렇게 듀얼 머플러의 경우 그랜저 HG처럼 분리가 가능한 차량이 있고 한 개의 제품으로 되어 있는 차량이 있으니 문제가 발생했다면 불량 부분만 교환하면 됩니다.
하지만 오늘 방문한 그랜저HG의 경우 좌'우 소음기 모두 내부 부식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두 개 모두 교환을 진행합니다.
소음기의 탈거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좌'우로 나뉘는 부분에 19mm 너트와 가운데 파이프를 고정하고 있는 19mm 너트 이렇게 총 4개의 너트를 풀면 되고, 3군데 소음기를 고정하고 있는 핀을 고무 행거에서 빼면 쉽게 탈거가 가능합니다.
특히 그랜저HG는 하부 작업 공간이 넓고 걸리적거리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작업 시간은 10분 이내면 교환까지 가능합니다.
작업시간이 매우 짧은 차량이다보니, 사진을 찍기도 전에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좌'우 모두 새 제품으로 장착하였습니다.
제품은 순전이 아닌 에프터제품으로 설치하였습니다. 소음기와 같은 기능에 특별히 순정과 차이가 없는 부품들은 애프터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수리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굳이 순정품으로 교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사전에 애프터 제품에 대한 품질상태는 잘 알아야겠죠!
좌'우 소음기를 모두 교환하니 좀 더 깔끔해진 하체 상태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제 시동을 걸어 교환전과 소리를 비교합니다. 교환전 떨림음이 심하게 발생하였는데, 교환 후에는 액셀을 밟을 때 별다른 이상 소음을 발견하지 못했고 전체적이 소리 또한 좀 더 조용해졌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소음기와 같이 자동차의 성능에 큰 영향이 없는 부품들은 급하게 수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그대로 방치하게 된다면 시간이 지나 소음기에 구멍을 만들어 외부에 심한 배기 소리가 들리게 되니 시간의 여유가 생길 때 꼭 수리는 하셔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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