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불량 중 종종 발생하는 문제는 바로 자동차 문 안 열림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자동차 문이 안 열려 고생해보신 경험이 생각보다 많다는 사실을 알면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겁니다. 저 또한 해당 불량으로 많은 수리를 해 본거 같네요!
자동차 문 안열림 증상!
오늘 방문한 SM7 역시 조수석 뒷문이 열리지 않아 방문하셨습니다. 실제 차량을 점검해도 스위치는 잘 눌러지는 것 같으나 도어는 꿈쩍도 하지 않네요...
이렇게 도어가 열리지 않을 때 무리하게 문을 열거나 또는 파손시켜 탈거한다면 수리를 위해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니 정비는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맡겨주세요!
트림 파손 없이 문을 열어야 합니다.
하지만 도어를 여는 방법은 다 있습니다. 대부분의 정비소에서는 트림을 파손시키거나 심지어 문짝을 뜯는 경우도 있으나 문제의 포인트를 잘 알면 트림을 파손시키지 않고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물론 100%라고 장담할 수는 없어요^^!
어쨌건 오늘 방문한 SM7 역시 트림을 파손시키지 않고 도어를 열었습니다.
아! 자동차 도어 안 열림 증상의 대부분은 도어 엑츄에이터 불량 때문입니다. 도어엑츄에이터를 예전과 다르게 전자식으로 만들다보니 그만큼 불량 발생도 늘어난 거 같아요. 물론 시대의 흐름에 맞게 전자식을 사용해야하지만 도어가 안 열리게 되는 문제는 앞으로 제조사들이 꼭 풀어주었으면 하는 문제네요!
신품 도어엑츄에이터 교환!
미리 주문해둔 신품 도어엑츄에이터입니다. 이아이가 전자식으로 바뀌면서 케이블을 당겨도 문을 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어쨌건 문제의 원인을 진단하고 탈거했으니 이제 같은 위치에 부품을 조립하면 됩니다. 참 쉽죠?
사진은 도어엑츄에이터 본체와 도어락 그리고 내케치 연결을 위해 두 가닥의 와이어가 장착 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도어엑츄에이터 조립 완료!
사실 열리지 않는 문을 여는 게 수리의 핵심이고 도어엑츄에어터의 교환은 단순 탈부착입니다.
탈거한 순서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끝! 단 여기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해당 작업처럼 트림 탈거 후 작업해야 할 경우 도어 유리에 부담을 주거나 무리하게 조립해 유리가 파손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모든 작업 후에는 반드시 윈도 스위치와 창문이 정상적으로 오르고 내리는지 꼭 확인 후 작업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도어엑츄에이터 불량은 본체 불량으로 케이블을 잡아당겨도 문이 열리지 않는 경우와 스트라이커와 닿는 부분의 닳아짐으로 인해 열고닫음이 뻑뻑해져 문이 열리지 않는 경우! 이렇게 두 가지가 대표적입니다.
오늘도 이렇게 파손 없이 문을 열어 도어엑츄에이터 교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덕분에 수리비 지출이 적어 고객님께서도 매우 만족해하시네요!
혹시 자동차 문이 한 두 번 잘 열리지 않았다면 즉각 수리해야 더 큰 지출을 막을 수 있다는 거 꼭 기억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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