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페DM 차량입니다. 에어컨고압파이프 터짐 증상으로 냉매가스가 누출되었습니다. 때문에 에어컨을 켜도 시원한 바람이 안 나와 방문하셨네요! 해당 증상은 실제 육안으로 보아야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분들께서 직접 원인을 알아차리기란 쉽지 않습니다.
산타페DM 에어컨 고장
자동차에 주입되어 있는 냉매 가스는 일정량 이상 누출 되면 에어컨이 작동되지 않습니다. 냉매가스가 부족한 상태로 에어컨을 켜며 콤프레셔가 작동되면서 고장을 일으키기 때문이죠!
아래는 교환을 위해 준비한 신품 에어컨고압파이프입니다. 구조는 간단하지만 수리를 위해서는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물론 경험이 있다면? 금방 하겠죠^^
에어컨고압호스 탈거
오늘 교환하려는 고압호스는 라디에이터와 격벽 사이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생각처럼 쉽게 탈거하기가 어렵습니다. 콘덴서는 라디에이터보다 전면에 위치해 있고, 고압호스를 고정하기 위한 너트도 해당 위치에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 탈거를 해야 작업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이렇게 진행해야 합니다. 작업자에 따라 방식은 다양하지만 저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이렇게 작업을 한답니다.^^
부품 장착 완료
이렇게 장착된 모습을 봐도 공간의 협소함이 느껴지시죠?^^ 하지만 순서와 방법만 알면 쉽게 장착이 가능합니다.
에어컨 고압호스를 장착할 때는 고무오링에 윤활제를 발라 장착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장착 중 고무오링이 밀리거나 이탈될 수 있어요! 그럼 냉매가스가 또 누출되겠죠!?
냉매가스 주입 134a
산타페DM의 냉매가스 종류는 134a입니다. 요즘 냉매가스 원가가 너무 올라... 이제 134a도 비싸네요 ㅠ,ㅠ
냉매가스는 주입 시 냉동오일과 함께 주입됩니다. 냉동오일은 콤프레셔의 윤활을 돕기 위해 함께 주입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가스가 누출 돼 냉매가스가 줄어든다면 오일도 함께 누출되기 때문에 윤활력이 부족해져 콤프레셔가 고장 날 수 있어요.
냉매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에어컨을 작동시킵니다. 고압과 저압의 압력이 정상인지 확인한 뒤, 또 하나 확인해야 하는 것은 바로 냉기의 온도겠죠? 일반적으로 실내에 송풍 되는 냉기의 온도는 4도 ~ 10도 이내면 정상입니다.
이제 수리도 끝났으니 올여름도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겠죠?^^ 시원함과 함께 항상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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