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동 미션은 기어가 잘 안 들어가는 증상이 종종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오페라 실린더 고장으로 유압 형성과 유지가 불량해 삼발이 디스크를 정상적으로 제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혹 비슷한 증상이 발생했다면 해당 부품을 우선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수동 미션 기어 잘 안 들어가는 증상
최근 출고되는 차량은 대부분 오토미션이 장착돼 출고됩니다. 거의 100%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오토미션을 좋아하지요!
오토미션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조작의 간편함 입니다. 외국의 경우는 아직도 수동 미션이 장착된 차량이 많이 출고되는데 이유는 지형적인 원인이 크게 작용됩니다. 관련 내용은 다음에 정리해서 올려 볼게요!
어쨌건 오늘 방문한 수동미션 차량은 바로 2005년식 세라도입니다. 수동 미션의 특성 때문인지 아직도 차는 너무 잘 나가네요. 다만 클러치를 밟는 느낌이 뭔가 꽉 눌러주지 못하는 걸 보니 클러치 오일 또는 실린더의 문제라 추측됩니다.
엔진룸을 열어 해당 부품을 찾아봅니다. 아니나 다를까?! 실린더 입구에서는 이미 흥건하게 오일이 묻은 흔적이 보이며 오랜 시간에 걸쳐 조금씩 떨어진 오일 때문에 미션은 오일과 먼지 범벅이 되어 있습니다.
오페라 마스터 실린더 교환
원인은 찾았으니 이제 교환하면 되겠죠? 실린더 상단에 있는 에어클리너 하우징을 탈거하면 부품은 쉽게 교환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아요!
오페라 마스터 실린더의 불량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주름진 고무 커버를 살짝 벗겨보는 것입니다. 만약 내부에 오일이 보인다면 바로 교환!!
부품 교환은 쉽지만 신품 재고를 확보하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17년 된 차량이고 더군다나 흔하지 않은 수동 미션 차량이라 여러 군데 부품상을 확인한 뒤 해당 물건을 받아 볼 수 있었습니다. 사실 배달이 불가능한 곳이라 직접 수령해왔네요...
그래도 재고가 있다는 걸 감사해하며 조립에 들어갑니다.
마스터 실린더 조립
탈거의 역순으로 조립을 완료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작업이 어렵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어요!ㅋ 안쪽 키를 장착하는 게 가장 큰 임무!
실린더를 교환했으니 이제 내부에 있는 공기를 빼줘야 합니다. 공기 빼기는 정석대로 해주어 약간의 공기도 남아 있지 않게 작업해야 합니다.
공기 빼기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정확한 성능을 발휘할 수 없으니 말이죠! 또 안전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는 부품이니 작업이 쉽다고 그 과정마저 쉽게 쉽게 진행해서는 안 됩니다.
작업 완료 후에는 주행테스트를 통해 이상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야 실제 도로 위에서 고객님의 안전한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확인하고 또 확인하고!!
액셀, 브레이크 그리고 클러치는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평소와 다른 소음과 진동 또는 오작동을 느꼈다면 반드시 점검 후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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