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후 배터리를 교환했는데도 동일한 증상이 발생된다면 암전류를 측정해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왜 같은 문제가 발생했는지 이유와 해결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암전류
자동차에 발생 되는 암전류는 시동을 끈 이후에도 지속적인 배터리 사용으로 방전을 일으켜 시동이 걸리지 않게 만들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배터리가 사용되는 이유는 배선의 단선'단락, 등화장치의 단락, 모듈과 같은 특정 부품의 불량으로 주로 발생됩니다.
암전류 측정 방법
암전류 측정을 위해서는 멀티테스터기가 이어야 합니다. 멀티테스터기의 설정은 빨간색 프르부의 위치를 20A로 변경, 테스터기레인지를 20A로 변경(일부 모델은 10A로 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마이너스 탈거 후 빨간색 프로브는 배선에 그리고 검은색 프로브는 배터리마이너스 단자에 직접 접촉시킵니다.
이때 멀티미터에 측정되는 수치는 0.05A 이하여야 합니다.
위 사진을 보니 0.4A로 기준치의 거의 10배에 가깝습니다. 어딘가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다는 증거죠!
이제 문제의 원인을 찾으면 됩니다. 뭐 경험이 있다면 좀 더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지만 별다른 경험 또는 장비가 없다면 하나하나 확인해 봐야 합니다.
확인 방법
우선 차량에 설치된 모든 전기기기들을 모두 탈거합니다.
실내퓨즈박스를 커버를 열고 퓨즈를 하나하나 뽑은 뒤 암전류 상태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문제가 발생한 곳의 배선 또는 모듈을 수리하면 됩니다. 방법이 좀 원시적이기 하나, 정확한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니 인내심을 갖고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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