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란도스포츠 라디에이터 손상 발생으로 방문하셨습니다. 방문 시 고객님께서는 차량 점검을 요청하셨고 리프트에 차를 올려 여기저기 살펴보던 중 라디에이터에 누수와 누유가 발생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 번 누유가 발생되면 점점 더 심해지겠죠? 바로 교환하기로 합니다.
코란도스포츠 라디에이터 교환
거의 모든 차량의 라디에이터는 알루미늄과 플라스틱으로 외관을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라디에이터는 냉각수가 흐르며 열교환이 이루어지는데 엔진의 열을 흡수하고 식히는 과정에서 열변형과 부품의 피로도 누적 그리고 경화로 인해 이렇게 누수와 누유가 발생합니다.
그럼 누유는 뭐고 누수는 무엇일까요? 라디에이터는 차량의 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냉각수와 미션오일의 온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즉, 내부에 냉각수가 흐르는 통로와 미션오일이 흐르는 통로가 있기 때문에 상태에 따라 냉각수가 흐리기도 또 미션오일이 누유 되기도 합니다.
라디에이터 탈부착
코란도스포츠의 라디에이터 탈부착 작업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굳이 앞범퍼를 탈거하지 않아도 작업이 되기 때문이며 엔진과 라디에이터 사이의 공간도 넓어 작업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다른 작업도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앞범퍼를 탈거하였습니다. 코란도 시리즈의 엔진과 엔진룸 형상의 거의 비슷합니다. 같은 모습에 외관만 계속 바뀌고 있지요^^ㅋ
탈거한 라디에이터 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미션오일파이프에서 지속적인 누유가 발생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확인해 보니 전면 충돌 충격으로 인해 라디에이터에 실금이 발생하였고 이곳에서 누유가 이루어졌습니다.
플라스틱의 특성상 한 번 갈라지면 복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체하는 게 맞습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일정기간 사용한 라디에이터의 플라스틱 부분은 경화로 딱딱해져 있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갈라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신품 라디에이터를 장착해볼까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원래의 위치에 맞게 꼽아주고 조립하면 끝!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순서에 맞게 조립해야 함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작업 중 위치가 맞지 않아 재조립을 해야 할 수도 있어요!
냉각수의 주입은 반드시 진공을 이용해 넣어주어야 합니다. 진공주입을 해야 내부 공기가 완전하게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또한 실제 주행을 통해 주행 중 이상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실제 에어를 제대로 빼지 않아 엔진에 대미지를 입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거든요! 물론 제 얘기는 아닙니다.^^!
어쨌건 모든 작업 후 주행테스트를 거쳐 차량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합니다. 이렇게 수리하였으니 이제 신경 쓰지 않고 마음 편하게 운전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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