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크루즈 차량입니다. 엔진경고등이 점등되어 방문하셨습니다. 스캐너를 장착해 고장코드를 살펴보니 P0597 '엔진 냉각수 서모스탯 히터 제어 회로'라는 문구가 표지 되어 있습니다.
엔진경고등 P0597
P0597은 히터 제어 회로의 문제 발생 시 점등되는 고장코드입니다. 해당 문제는 말 그대로 히터의 제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오류로 표출되는 단순한 증상입니다.
원인은 써모스탯 고장 그리고 온도센서 고장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어셈블리를 교환해 한 방에 해경 하는 게 맞습니다.
물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부품을 교환해야 하지만, 써모스탯과 온도센서 둘 다 수명이 다 되었을 시기이기 때문에 함께 교환하는 쪽으로 작업 범위를 설정합니다.
크루즈 써모스탯 하우징 어셈블리
쉐보레 부품은 역시 사악합니다. 국산 현대&기아 차량 대비 3배 정도 비싼 몸값을 자랑하지요!!
또, 부품대리점과 재고가 많지 않아 수급에 애로사항이 있기 때문에 당일 처리가 안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다행하게도 부품 수급이 빨라 다행입니다.^^
부품값이 사악한 건 어쩔 수 없다 해도 수리를 위해 기다리는 시간은... 작업자도 그리고 손님 입장에서도 매우 아까운 시간이기 때문이죠
크루즈 엔진룸
써모스탯은 엔진룸을 열면 엔진 왼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앞에서 보기에는 오른쪽이 되겠네요^^!
하우징어셈블리는 써모스텟과 온도센서 그리고 뒤쪽으로 플라스틱 몸통이 한 개의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컵 뒤쪽은 탈거 시 각종 오링을 함께 교환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 기존에 없던 누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써모스탯과 하우징만 교체하기로 합니다.
이 방법이 시간 절약과 함께 추가적인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고품과 신품의 육안상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 물속에 부품을 넣고 온도를 올려보면 온도에 따라 열기는 개폐 크기가 다르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 온도센서의 경우에도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달라지는데, 이 또한 기본 수치를 벋어난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완료 후 냉각수를 넣고 시동을 걸어 공기 빼기를 진행 합니다. 냉각수의 공기 빼기 작업은 매우 중요하며 올바른 방법으로 하지 않아 내부 공기층이 남아 있다면 엔진과열로 인해 큰 대미지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제 경고등도 사라지고 새 냉각수를 넣었으니 엔진의 온도도 잘 유지될 거라 판단합니다. 그럼 안전 운전하시고요!!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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