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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정비

넥소 방지턱 추돌 사고로 타이로드엔드 손상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4.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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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가 방지턱을 추돌하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 방문한 넥소의 경우 방지턱과의 충돌로 타이어 찢어짐 발생과 타이로드엔드 휨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하체 부품 중 멤버, 로어암 등속 너클... 등등... 다양한 부품 중 더 큰 수리비를 요구하는 부품이 많기 때문입니다.

 

 

넥소 방지턱 추돌

예상하지 못한 방지턱과의 추돌은 생각보다 심각한 대미지를 받게 됩니다. 이유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로 속도가 줄어들지 않은 상태라 충격은 자동차가 고스란히 다 견뎌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가격이 저렴한 부품이 손상된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고 고가 또는 멤버 자체가 틀어지게 되면 수리를 위해 많은 지출을 해야 합니다. 사고도 잘 나야겠죠?^^;

 

넥소는 바퀴와 타이로드엔드가 손상 되어 찢어진 타이어와 엔드는 교체로 진행하였습니다. 타이로드엔드는 부품의 휨 발생으로 이렇게 휜 부품은 원상태로 형태의 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교환 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타이로드엔드를 웜기어에서 탈거한 모습니다.

타이로드엔드 부품 탈거
타이로드엔드 부품 탈거

 

타이로드엔드 교환

탈거한 부품과 신품 타이로드엔드의 비교 사진입니다. 눈으로 보기에도 확연하게 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습을 보니 출동 시 상당한 충격을 받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행히 다른 부품에는 큰 영향이 없고 한쪽만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이럴 땐 굳이 좌'우를 모두 교체할 필요는 없습니다.

 

타이로드엔드의 부품의 고정하고 있는 너트는 19mm입니다. 하지만 상부의 형태가 육각형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부품의 탈부착을 위해 추가 공구가 필요합니다.

타이로드엔드 비교
타이로드엔드 비교

 

휠얼라이먼트

하체 부품의 수리와 교환 시에는 반드시 휠얼라이먼트 조정이 필요합니다. 눈으로 보기에 큰 차이가 없어 보이더라도 휠얼라이먼트를 확인 후 조정하지 않으면 타이어편마모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 하체부품의 경우 부품의 오조립 발생 시 안전운행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조립 후 두세 차례 확인을 해 추가적인 문제 발생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휠얼라이먼트 조정은 가능하면 3d 장비로 조정을 해야 합니다. 물론 최근 사용 되는 대부분의 제품은 3d지만 간혹 아닌 제품도 볼 수 있기에 말씀드려요^^

 

물론 3d 휠얼라이먼트 장비도 주기적으로 제품의 '영점'을 맞추지 않는다면 오차 발생으로 인해 차량조정 후 편마모 또는 핸들 틀어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로드 엔드 교체 완료
타이로드 엔드 교체 완료

오늘은 이렇게 방지턱 추돌 발생으로 차량 하체에 발생된 문제를 해결해 보았습니다. 사실 같은 추돌이라 해도 경험이 없다면 부품에 휨이 발생했는지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저는 좀 잘 찾아요!!^^

 

휠얼라인먼트 조정 후 실주행테스트를 해보니 처음과 다르게 차량의 쏠림 증상도 사라지도 핸들이 바르게 정렬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방지턱! 별거 아니지만 무심코 지나가다 이렇게 차량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평소 더 신경 써가면 운행하신다면 불필요한 수리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니 항상 안전 운전하시길 바라요~~~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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