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고3 1.2톤 차량입니다. 에어컨을 켜도 작동이 되지 않아 입고됩니다. 장비를 연결해 상태를 보니 에어컨가스 누출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에어컨가스 누출은 매우 미세하게 발생하므로 정확한 누출 위치를 찾아야 수리 후 이상 없이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봉고3 1.2t 에어컨 콘덴서
오늘 방문한 봉고3 1.2t의 에어컨 문제는 콘덴서 손상 때문이었습니다. 외관상 파손은 없지만 몇몇 군데에서 에어컨이 누출 된 흔적을 찾을 수 있었고 실제 압력을 걸어 누출 상태를 확인한 뒤 교체를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에어컨가스 누출 시 부품 주변은 시커멓게 물들게 됩니다. 이유는 냉매가스에 포함된 오일이 함께 누유 되기 때문에 오일에 이물질이 흡착되면서 살짝 젖은듯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봉고3 1.2톤 콘덴서 교체 작업성
봉고3 1.2t은 일반 1톤 차량과는 다르게 작업 공간이 매우 협소합니다. 때문에 실제 교환 경험이 없다면 좀 애를 먹을 수 있는 작업입니다.
콘덴서 앞에 있는 냉각팬과 차량격벽은 손이 겨우 들어갈 정도로 매우 협소합니다. 때문에 손이 두꺼운 작업이라면 더욱더 어려움을 소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방법은 있기 마련이죠!? 저 또한 손이 두꺼워 불편하기는 하지만 작업은 가능하니 차량 구조를 탓하지 마세요!
신품 에어컨 콘덴서입니다. 장착 전 혹 찌그러짐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부품은 얇은 알루미늄으로 되어 있어 충격에 매우 약하거든요!
때문에 이동과 작업에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뭐 이건만 빼면 작업은 술술~~ 가능합니다.
에어컨가스 주입
자동차 에어컨가스 주입은 단순하면서도 또 단순하지 않은 작업입니다. 물론 가스주입은 장비가 다 알아서 해 주지만 결괏값을 놓고 봤을 때 혹 문제가 있다면 어떤 이유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는지는 작업자가 잘 알아야 하기 때문이죠!
한 가지 에어컨가스 주입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면 이렇게 부품을 교해해 냉매라인이 탈거된 상태라면 최소 20분 이상 진공작업을 해야 합니다.
냉매라인에 가스 주입을 위해 진공을 20분 이상 유지하는 이유는 내부에 있는 수분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야 수분이 기체로 변해 장비로 흡입되기 때문이에요!
가스 주입 후 에어컨을 작동시켜 상태를 확인합니다. 토출온도가 6도쯤 되는 걸 확인한 뒤 모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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