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기어 차량의 기어가 잘 안 들어가는 증상이 발생하면 클러치실린더를 확인해야 합니다. 클러치실린더의 내부는 오일의 압력을 이용해 디스크삼발이의 후크를 밀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실린더 내부에 기밀유지가 불량해지면 밟는 압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기어가 잘 들어가지 않게 됩니다.
봉고3 1.2t 클러치실린더 교환
화물차량은 아직도 수동미션을 사용하는 차량이 많습니다. 단거리 그리고 중량물을 싣고 반복적으로 클러치를 사용하다 보면 점점 기어가 뻑뻑해지고 더 나아가 기어물림이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바쁜 일정으로 좀처럼 자동차를 손보기란 쉽지 않으실 텐데요! 하지만 이 상태로 무리하게 운행하다 보면 수동미션, 체인지레버 등의 고장을 일으킬 수 있으니 빠른 점검과 수리가 필요합니다.
부품 불량 확인 방법
승용차와는 달리 1톤 화물차의 경우 클러치실린더가 외부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교환 작업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또 차고가 높다 보니 리프트에 차를 올리지 않아도 교환작업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클러치실린더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주름관 고무를 벗겨보면 내부 기밀 불량으로 오일이 흐른 자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품 클러치실린더입니다. 신품 장착 전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오른쪽 빨간색 캡을 열면 내부 격판이 있는데 주의하지 않고 고무마개를 빼면 격판이 튕겨져 나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클러치실린더는 자동차 구동에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런 부품들은 반드시 순정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현대&기아 차량은 부품가격 또한 저렴하니 굳이 애프터제품을 사용할 필요 없겠죠?
클러치실린더 탈부착 작업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매우 간단합니다. 탈부착은 간단하지만 그렇다고 공기 빼기 작업을 소홀하게 하면 작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규정에 맞게 공기 빼기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얼마큼 정확하게 공기 빼기를 하느냐는 작동 성능에 큰 영향을 줍니다. 단순 작동만 된다고 바르게 한 건 아니라는 점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작업 마무리 후 작동상태를 살펴봅니다. 처음 입고 시 잘 들어가지 않던 기어는 이제 '쏙~~ 쏙~~' 아무 이상 없이 잘 작동됩니다!
부품 가격도 저렴하고 교환 방법도 간단한 클러치실린더! 하지만 고장 시 주변 부품에 가해지는 대미지는 매우 크다는 걸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그러므로 혹 내 차량도 기어가 잘 안 들어간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빠른 점검과 수리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려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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