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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정비

1톤 화물차 디스크삼발이 고장 수동기어 작동 불량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3.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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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동미션 차량의 가장 큰 문제는 디스크삼발이 고장입니다. 디스크삼발이가 고장 나면 초반에는 수동기어가 잘 작동, 즉 입'출력이 불량하다가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자동차를 전혀 작동시키지 못하는 상태까지 가게 됩니다.

 

 

1톤 화물차 디스크삼발이

1톤 화물차의 디스크삼발이 교체 작업은 승용차 대비 난이도가 쉽습니다. 수도미션이 그대로 외부로 노출되어 있고 작동을 위한 케이블과 배선 그리고 볼트와 너트의 작업성이 매우 좋으니 말입니다.

 

수동미션을 탈거하고 나니 내부에 있는 압력판이 눈에 들어옵니다. 녹가루가 퍼진 것처럼 내부 분진이 많은 상태만 봐도 디스크삼발이의 상태가 좋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봉고3 수동미션 탈거
봉고3 수동미션 탈거

 

디스크삼발이 세트 종류

디스크삼발이 교환 시 함께 교체하는 부품을 보며 압력판, 디스크, 스러스트베어링, 후크 그리고 센터베어링입니다.

 

운행이 많지 않은 차량처럼 후크와 스러스트베어링에도 녹분진이 많이 쌓여있습니다. 굳이 교환하지 않아도 되는 부품을 생각해 보면... 후크 입니다. 많은 차량을 작업해 봤지만 후크가 닳아져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세트 목록이며 부품의 가격 또한 저렴하니 함께 교환하는 게 좋겠죠?

 

후크와 스러스트베어링
후크와 스러스트베어링

 

센터베어링은 더디갔나요?? 교체 부품을 탈거한 뒤 사진 한 컷!

 

디스크 상태를 보니 표면이 맨들맨들해져 있습니다. 이렇게 맨들맨들해진 디스크는 압력판과의 정상적인 마찰유지가 안 돼 미끌림이 발생하고 기어의 물림이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마모된 디스크와 기타 부품
마모된 디스크와 기타 부품

 

부품은 애프터 제품으로 준비합니다. 이는 차량의 운행 조건과 부품의 가격, 수리비를 고려해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1톤 화물차에 장착되는 디스크삼발이는 평화 제품이 사용되기 때문에 품질은 거의 같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디스트와 압력판
디스트와 압력판

작업 후 기어를 넣고 운행을 해 봅니다. 클러치를 밟는 느낌도 매우 부드러워졌고 수동기어도 처음과는 달리 매우 잘 들어가네요!

 

수동기어 차량은 클러치를 밟는 느낌이 서서히 무거워지기 때문에 운전자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신품을 교체하고 나면 바로 문제가 있었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평소 차량 상태를 잘 살펴 이상이 느껴지거나 뭔가 불편함이 있다면 바로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꼭 점검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내용도 있어요

- 1톤 화물차 주기에 맞게 오토미션오일 순환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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