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을 시원하게 틀어야 하는 여름입니다. 대부분 지난여름을 마지막으로 에어컨을 켜지 않았을 텐데요. 이제 막 에어컨을 켰는데 찬바람이 안 나오는 경우를 경험하셨다면 즉시 'ac'버튼을 눌러 에어컨을 끄고 시스템을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 에어컨은 고장 난 상태로 계속 가동하면 더 큰 대미지를 입어 상당한 수리비를 지출해야 합니다.
포터2 에어컨 파이프 누설
포터2 에어컨시스템의 고질적인 불량 중 하나는 바로 '고압파이프 누설'입니다. 물론 다른 차량에서도 종종 볼 수 있는 증상이지만 포터2는 더 심하다고 느끼는 건 저뿐만은 아닐 거예요!
에어컨파이프 단품 교체는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호스를 고정시키고 있는 상단클립의 볼트를 풀기 위해서는 갖은 노력을 기울어야 하기 때문이죠! 10mm 볼트 하나 풀기 위해 탈거해야 하는 부품이 매우 많습니다.
에어컨콤프레셔 교체
포터2 에어컨시스템 중 필수로 확인해 봐야 한느 부품은 에어컨콤프레셔입니다. 에어컨냉매가스가 누출된 상태에서 콤프레셔를 구동시키면 내부 마찰로 인해 쇳가루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쇳가루는 에어컨시스템 전체에 퍼져 수리를 위해서는 전체 부품의 세척과 교체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에어컨 찬바람
에어컨시스템의 라인을 탈거한 뒤에는 냉매가스 주입을 위해 진공을 잡아야 합니다. 진공은 최소 20분 이상 진행 되어야 합니다. 진공 시간이 길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냉매가스 주입 후 오일과 섞여 정상적인 시스템 가동을 위해서는 약 5분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5분 후 실내 온도를 측정해 기준값 이하로 찬바람이 토출 되어야 수리 또한 정상적으로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은 더 무더워지기 전에 확인해야 진짜 급할 때 시원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혹 아직까지 에어컨을 켜지 않았다면 오늘은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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