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일 소모품 교환

스파크 엔진 울컥거림 부조 발생으로 플러그 코일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10. 24.
반응형

주행 중 주기적으로 울컥거림이 발생한다면 플러그와 코일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해당 부품의 불량은 일정 시간을 두고 규칙적으로 발생하게 되니 주의를 기울이면 누구나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스파크 엔진 울커거림 부조 발생

운행 중 울커거림이 발생하여 스파크 고객님께서 방문하셨습니다. 스캐너를 연결해 고장코드를 확인해보니 실화 발생! 해당 증상은 플러그와 코일 불량을 발생하는 증상이니 문진을 통해 좀 더 정확한 증상을 여쭤봅니다.

 

플러그&코일 불량 시 가장 쉽게 알수 있는 증상은 바로 주기적인 울컥거림(부조) 발생입니다. 규칙적이란 의미는 특정 부품의 고장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부조이니 당연 플러그&코일 고장입니다.

 

물론 교환 전 부품이 실제 문제가 있는지 확인 후 교체해야 합니다. 그래야 불필요한 지출과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운행중 부조 울컥거림 발생
운행중 부조 울컥거림 발생

 

흡기매니폴드 탈거

일부 차량은 흡기매니폴드를 탈거해야 플러그&코일의 교환이 가능합니다. 쉐보레 스파크 역시 엔진 상단에 흡기매니폴드가 위치해 있기 때문에 탈거해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부품의 크기가 작고 작업 공간이 넓어 흡기매니폴드 탈거 작업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무와 플라스틱 부품들은 고착과 열변형으로 쉽게 파손될 수 있으니 주의해 탈거해야 장착 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흡기매니폴드 탈거흡기매니폴드
흡기매니폴드 탈거

 

엔진 코일과 점화플러그

스파크 구형의 경우 구성 부품은 플러그, 엔진코일 그리고 고압 케이블입니다. 구형 차량의 경우 한 개의 엔진 코일에서 전압을 만들어주고 각각의 플러그에 고압 케이블을 통해 전기를 공급해주는 형태입니다.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아요!

 

작업은 문제가 된 부품만 교환해도 됩니다. 하지만 부품의 수명은 비슷하니 지금 당장 고장은 아니더라도 머지않아 다른 부품들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체를 교환하는 게 맞습니다.

엔진코일과 점화플러그
엔진코일과 점화플러그

교환 후 별도의 세팅은 없습니다. 고장코드 역시 실시간 발생하는 문제가 부품 교환만으로도 모두 해결이 됩니다.

 

이제 실주행을 통해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작업을 마무리하면 됩니다. 그동안 신경 쓰였던 부조(울컥거림) 해결로 편안한 운행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내용도 있어요

- 자동차 점화플러그 교체시기와 비용

- 포터2 오토미션 오일 교환 주기에 맞춰 교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