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일 소모품 교환

코란도C 합성 미션오일 순환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8. 12.
반응형

쌍용 코란도C입니다. 쌍용 차량의 경우 미션오일 미교체 시 기계적인 불량을 유발하니 오일 교환을 주기보다 빠르게 교환해주는 게 좋습니다. 매 4만 km마다 교환해주어야 오토미션의 고장 없이 운행할 수 있으니 2년에 한 번씩 교환해야 한다 생각하면 됩니다.

 

 

코란도C 합성 미션오일 교환!

  • 코란도C 전용 오토미션오일 교환 커넥터 준비와 장착
  • 합성 오토미션오일 순환!
  • 작업 마무리!

 

코란도C의 오토미션 오일을 교환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커넥터가 있어야 교환이 가능합니다. 두 가지 타입이 있지만 그중 한 가지를 사용해 미션오일을 교환해보겠습니다. 

코란도C
코란도C

 

 

코란도C 미션오일 커넥터 장착!

코란도C의 오토미션오일을 순환으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미션 앞쪽에 있는 오일 냉각 쿨러를 탈거한 뒤 장비를 연결해야 합니다. 쿨러는 고정하고 있는 볼트를 풀고 뒤쪽으로 이완시켜 놓으면 됩니다. 이후 전용 커넥터를 연결하고 오일 순환 장비의 호스 두 가닥을 연결하면 준비는 끝!

 

미션오일쿨러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의 경우 앞쪽으로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탈거에 불편함이 있지만 그렇다고 볼트를 풀기 위해 추가로 작업해야 하는 것 없기에 인내심을 갖고 천천히 풀어주면 됩니다.

 

 

코란도C 미션오일 교환

 

 

합성 오토미션오일 순환!

아래 사진은 합성 미션오일 교환 중 찍은 사진입니다. 이미 상당히 진행하였는데도 폐유 라인의 오일 색상은 매우 불량합니다. 오른쪽 신유 라인의 색상이 나올 때까지 순환해주면 됩니다.

 

미션오일은 한 번 교환할 때 전체가 깨끗해질 때까지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미션 내부에 있는 오일이 깨끗해지면 폐유 라인도 신유 라인처럼 색상이 바뀌게 됩니다. 이후 레벨링 코크를 열어 적정 범위에 맞게 미션오일 레벨을 맞춰주면 됩니다. 물론 레벨링 시 미션오일의 온도를 맞춰야 함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교환중인 미션오일
교환중인 미션오일

 

 

작업 마무리

오일 교환을 위해 장착했던 커넥터를 탈거하고 원래 설치되어 있던 미션오일쿨러를 장착하면 됩니다. 미션오일쿨러 장착 시 기존에 있던 오일의 위치를 정확하게 장착해줘야 기밀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에 누유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작업 부위는 깨끗하게 닦아 오일이 묻은 흔적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이제 주행테스트를 통해 기어 변속과 가속 등을 반복하며 변속 충격 등과 같은 문제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또 해당 작업 시에는 차량용 스캐너를 장착해 실제 센서 데이터의 변화된 값을 확인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