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입차 정비

포드 익스플로러 에어컨콤프레셔 작동 불량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9. 6.
반응형

포드 익스플로러 에어컨콤프레셔의 작동 불가로 에어컨이 시원하기 나오지 않습니다. 벌써 9월이라 더위가 꺾이긴 했지만 그래도 아직 낮에는 무척 덥기 때문에 한두 달 사용하더라도 수리하는 게 맞습니다. 운전 중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서도 말이죠!

 

 

포드 익스플로러 에어컨콤프레셔 점검!

  • 냉매량 확인과 진공 상태 확인

우선 에어컨을 켜고 콤프레셔의 작동상태를 살펴봅니다. 풀리만 혼자 돌아가는 걸 보니 가스가 부족한 거 같아 장비를 연결해 압력게이지를 확인합니다. 고압과 저압 둘 다 모두 바닥에 있는 걸 보니 냉매가스가 부족하네요 회수와 진공 작업 후 가스누출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진공이 잘 유지됨을 확인하고 냉매 가스를 주입과 몇 가지 테스트 후 콤프레셔 불량을 단정 짓습니다. 수입차 특히 포드 차량의 부품 가격은 상대적으로 비싼 편입니다. 주기적인 냉매량 확인으로 콤프레셔가 고장 나지 않게 예방하는 것도 자동차 수리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동차에 장착된 에어컨 시스템의 경우 가정용 에어컨과는 다르게 여러 파트로 구성된 부품들 간의 연결이 단순 볼트와 너트 그리고 기밀 유지에 필요한 고무오링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차량 진동과 작동 따라 누출이 발생됩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포드 익스플로러

 

 

에어컨콤프레셔 교환을 위한 탈거 작업

  • 조수석 바퀴 탈거
  • 냉매가스 회수

포드 익스플로러의 경우 작업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조수석 바퀴를 탈거하면 부품의 위치와 커넥터의 모습이 좀 더 잘 보이기 때문에 해당 방법으로 교환하시면 편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에어컨콤프레셔의 위치는 엔진 앞쪽 최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콤프레셔 탈거 전 에어컨 라인에 잔존하는 냉매가스를 회수하는 건 잊지 말아야 합니다. 친환경 가스가 아니기 때문에 공기 중에 유출되면 대기환경에 좋지 않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앞바퀴 탈거
포드 익스플로러 앞바퀴 탈거

 

탈거한 포드 익스플로러의 에어컨 콤프레셔입니다. 불량 증상은 냉매가스가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압력이 잘 형성되지 않아 교환합니다. 컨트롤 밸브 작동 상태는 잘 확인하였습니다. 차량의 연식이 있으니 고장 날 때도 되었고 앞으로 몇 년 사용하려면 교환하는 게 답이네요!

불량 에어컨콤프레셔
불량 에어컨콤프레셔

 

 

재생 에어컨컴프레셔 장착

  • 부품 장착
  • 압력게이지 확인
  • 냉기 상태 확인

포드 차량의 경우 독일 자동차에 비해 부품의 가격도 비싸도 실제 유통되는 부품도 상대적으로 많지 않습니다. 신품이던 재생이던 구하기 힘들 때도 많고요! 오늘 방문한 차량의 경우 신품의 전국 재고가 없는 관계로 재생품으로 교환하였습니다.

 

물론 재생이라고 상태가 안 좋은 건 아닙니다. 볼불복인 경우도 발생하지만 가격 대비 효율은 우수하니 고객님의 선택이 중요하겠죠! 

 

부품 장착 후 에어컨을 가동합니다. 풀리의 작동 소음도 잘 들리지 않고 에어컨 장비에 나타나는 고압과 저압의 수치도 정상을 되찾았습니다. 실제 토출 되는 냉기도 5도 이하로 정상적인 작동 상태를 보였습니다. 이제 올해는 문제없이 시원하게 보내실 수 있겠네요.

 

 

 

코란도C 디젤 연료필터 카트리지 교환 방법

디젤 연료필터의 경우 매 4만 km마다 교환을 해 주어야 합니다. 교환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게 되면 연료필터에 이물질과 수분이 계속 증가하게 돼 연료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하게 됩니다. 이렇게

prime-m.tistory.com

 

코란도C 합성 미션오일 순환 교환

쌍용 코란도C입니다. 쌍용 차량의 경우 미션오일 미교체 시 기계적인 불량을 유발하니 오일 교환을 주기보다 빠르게 교환해주는 게 좋습니다. 매 4만 km마다 교환해주어야 오토미션의 고장 없이

prime-m.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