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포터2 순전 자동변속기 오일 교환작업입니다. 일반적으로 합성유를 교환하는 편인데 오늘은 고객님의 요청에 의해 순정 ATF FLUID-J로 교환을 진행합니다.
작업 또한 순환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드레인과 주입을 몇 차례 반복하며 교환합니다.
포터2 순전 자동변속기 오토미션오일
포터2 제원을 확인해 보면 오일제원은 MATIC-J입니다. 품번은 04500-00140이니 필요하신 분께서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잠깐! 순정vs합성유 를 고민하신다면 제 답은 '오일을 선택하기보다 자주 교환해라'입니다.
종종 합성유를 구매하시거나 특정 오일의교환을 요청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일의 종류보다 더 중요한 건 뭘까요? 바로 교체주기에 맞는 교환입니다.
또한 오일류는 자주 교환해서 나쁠 거 없으니 좋은 제품을 선택하기보다, 자주 교환함을 선택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교체주기 확인
물론 좋은 오일로 자주 교환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금액적인 부분과 정비를 위해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또 차량의 고장 없이 건강한 컨디션으로 오래 운행하고 싶다면 반드시 '교체주기'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하셔야 됩니다.
아래 사진은 드레인 하고 있는 오토미션오일입니다. 얼핏 보기에도 오일색상이 많이 탁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늦게 교환하기보다 차라리 가장 저렴한 오일로 자주 교환하는 게 낫겠죠?
준비해 둔 현대 순정 미션오일 ATF FLUDI-J를 주입기에 넣어 줍니다. 주입기 사용은 빠른 작업을 위함입니다.
색상이 매우 맑죠? 내부 오일을 이 정도 수준까지 만들려면 사실 순환교환하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특별히 드레인과 주입을 반복하며 작업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말씀드릴 수 없어 죄송해요^^;;
레벨링 작업
미션오일 주입구로 흘러나오는 오일의 모습입니다. 한 번 순환한 뒤 나온 오일이지만 아직 매우 탁함을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맑아질 때까지 작업할 예정입니다.
아래 사진은 오토미션오일 레벨링 코크입니다. 작업 후 규정에 맞는 온도에 다다를 때 레벨을 맞춰주어야 합니다. 오일량은 많아도, 적어도 안 되기 때문이죠! 뭐든 그렇죠...
마직막 맑아진 오일 사진은 없어서 좀 아쉽네요... 어쨌건 시운전 후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뒤 모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한 주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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