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조등의 불량은 특히 야간 운행 중 전면 시야 확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전조등 불량 시 전구를 우선 확인해보고 전구에 이상이 없다면 다기능 스위치, 퓨즈 등을 확인해 빨리 문제를 해결해야 안전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포터2 전조등 불량 원인은 다기능 스위치
오늘 방문한 포터2의 경우 퓨즈와 전구를 우선 확인하였으나 별다른 이상이 없어 전장 회로도를 확인해 불량 부위를 수색해나갔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바로 다기능 스위치! 자동차에 사용되는 스위치 센서 등은 꼭 전장회로도를 확인해 정확한 불량 부품을 확인 후 부품을 주문하고 교환해야 합니다.
다기능 스위치의 경우 좌'우로 나뉘게 됩니다. 좌측 스위치는 전조등, 상향등, 안개등을 조작하는 스위치이며 우측 다기능 스위치는 워셔액과 와이퍼 속도 등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전조등 불량이기 때문에 다기능 스위치 왼쪽을 탈거하였습니다.
포터2 다기능 스위치 탈거 방법
- 에어백 탈거
- 클럭 스프링 탈거
- 핸들 탈거
에어백 탈거
에어백 탈거를 위해서는 배터리 마이너스를 우선 탈거해야 합니다. 배터리가 장착된 상태에서 에어백을 탈거한다면 에어백 폭발로 인해 다칠 수 있고 터진 에어백은 재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교환해야 합니다.
클럭 스프링 탈거
클럭 스프링 탈거 시 탈거한 클럭스프링이 회전하지 않게 주의해야합니다. 혹 클럭스프링이 움직였다면 원래의 위치로 조정한 후 조립해야 문제가 클럭스프링 케이블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클럭 스프링의 역할은 핸들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스위치의 연결 역할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음량, MUTE, 통화버튼, 메뉴 등의 기능 버튼이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핸들 탈거
일반적으로 핸들을 고정하고 있는 22mm 너트를 풀면 핸들을 쉽게 탈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사항은 너트를 완전히 풀지 말고 살짝 체결한 상태에서 핸들을 탈거해야 이탈로 인한 손상과 신체에 가해지는 대미지를 없앨 수 있습니다.
조립 전 작동 확인
다기능 스위치를 교환했다면 나머지 부품들을 장착하기 전 정상적인 작동이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오늘 방문한 포터2의 경우 전조등의 켜지지 않았기에 전조등과 안개등 그리고 상향등 등의 작동 여부를 확인 후 조립하였습니다.
불량이 발생한 자동차 부품들의 경우 조립 전 테스트가 가능하다면 꼭 테스트 후 조립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작업 완료 후 해당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을 때 부품을 다시 탈거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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