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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정비

SM5 출력부족과 간헐적부조 발생으로 에어덕트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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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발생하는 출력부족과 간헐적 부조 발생은 상황에 따라 불량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같은 증상이라 해도 수리 범위와 부품 방법 등은 달라질 수 있으니 증상이 같다고 똑같은 부품을 구매 교환한다면 비용이 이중으로 발생할 수 있으니 꼭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점검 후 수리하시길 바랍니다.

 

 

SM5 출력 부조와 간헐적 부조 발생

오늘 입고된 SM5는 출력부족과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부조로 인해 차주분께서 계속 신경 쓰인 부분이기에 방문점검 후 에어덕트의 불량을 확인하고 교환을 진행합니다.

 

교환은 단순 탈부착이기 때문에 작업 시 주의점이나 특별한 점은 없습니다.

 

해당 부품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했는지 찾아내는 게 포인트^^!

에어덕트 탈거
에어덕트 탈거

 

삼성 SM5 고질병!

흡입 에어덕트의 갈라짐은 삼성 SM5 차량의 고질병이기도 합니다. 연식이 있는 차량이라면 대부분 아래 사진처럼 갈라짐이 발생합니다. 

 

에어덕트의 갈라짐이 발생하면 흔히말하는 도둑 공기의 유입으로 자동차 컴퓨터는 연료분사량을 조절하게 되는데, 조절의 한계점이 넘어가 거면 문제가 발생하며 실제 공기량과 계측되는 공기량과의 오차로 출력은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불량 에어덕트
불량 에어덕트

 

 

흡입 에어덕트 어셈블리 교환

고질병이라 그런지 에어덕트는 부품점에서 늘 구비해두는 부품이기도 합니다. 물론 가끔 재고가 없기도 하지만... 사실 부품의 구비보다 품질의 개선이 더 필요할듯하네요!

 

삼성자동차 부품의 경우 현대'기아에 대비 가격도 비싸 단순한 부품 교환에도 수리비가 많이 지출된다는 건 다들 아시는 사실이죠!! 한 가지 장점은 중고차의 가격이 타제조사 동급 차량 대비 저렴하다는 거ㅋㅋ 뭐 중고차를 잘 골라 수리비만 적게 든면 분명 매리트는 있습니다.

신품 에어덕트
신품 에어덕트

 

 

학습 값 초기화와 재학습

갈라진 에어덕트를 탈거하고 신품 에어덕트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새 제품이라 주변 부품들과는 때깔이 다르네요! 에어덕트의 교환은 단순 탈부착에서 끝나면 안 됩니다. 장착 후 각종 학습 값을 초기화하고 재학습을 통해 공기 유량 센서가 정상적인 흡입 공기량을 감지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학습 값 초기화와 재학습은 자동차 전용 스캐너를 이용해야 하므로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비용을 지불하고 하셔야 돼요^^ 

에어덕트 장착
에어덕트 장착

모든 작업을 마무리하고 시운전을 해 봅니다. 기존의 느낌을 잘 몰라서인지 특별함은 느끼질 못했지만 일단 센서 데이터 값은 정상이 되었고 정차와 가속 구간에서 별다른 출력부족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또한 간헐적으로 발생하던 부조도 사라지고 없네요! 아~ 부조의 느낌은 꼭 플러그 코일 불량일 때와 동일한 느낌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전에 점검을 하지 않았다면 플러그&코일 교환이라는 오진이 숨어 있는 부분입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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