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차량에는 배기가스 저감을 위해 EGR시스템이 장착됩니다. EGR시스템은 분명 환경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제품이지만 사용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종 불량 증상을 발생시키게 되니, 운전자에게는 비용적이 부담이 발생되는 부분입니다. 어쨌건 문제가 발생했다면 수리를 해야 하는 건 분명합니다.
1톤 화물차 언덕길 출력부족
오늘 방문한 1톤 화물차의 경우 언덕길 출력부족 증상 발생으로 방문하셨습니다. 짐을싣고 언덕길을 올라가지 못하면... 참 난감하겠죠? 뒤따라 오는 차량도 신경 쓰일 테니 말입니다.
같은 증상이라도 원인은 다 다를 수 있으니 꼭 정확한 불량을 찾아 수리해야 더이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론 진단을 위해 차량용 스캐너도 필요하고, 관련 데이터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불량 유무를 확인할 수 있겠죠?
EGR 작동상태 불량
데이터값 확인과 테스트 결과 EGR밸브의 불규칙적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었습니다.
실시간으로 배기가스를 머금게 되는 이지알!! 배기가스에 포함된 탄매, 카본 등 PM물질의 지속적인 노출은 EGR밸브의 고착과 쿨러의 막힘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제 원인을 확인했으니 수리하며 되겠죠? 위 사진은 1톤화물차량의 EGR시스템 위치입니다. 작업 공간이 좀 좁기는 하지만 몇 번 해보면 이 또한 쉽게 느껴집니다. 뭐든 경험이 젤 중요하니까요!
탈거한 EGR쿨러와 밸브 입니다. 같은 부품이더라도 차량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으니 경우에 따라 세척 후 재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척 후 얼마큼의 성능을 발휘하게 될지는 알 수 없으니 기본적으로는 교환하는 게 맞습니다.
부품 교체와 셋팅
문제가 된 이지알 밸브와 쿨러를 교환합니다. 부품은 단순 교환이지만 1톤 화물차의 특성상 작업 공간이 좁기 때문에 교환이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습니다.
또 탈거 시 쿨러 냉각을 위한 부동액이 배출되며 작업 후 정확한 공기 빼기도 해야 운행 중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교환 부품은 이지알 쿨러와 밸브 이외에도 각종 개스킷과 히터 파이프, 쿨러 파이프 등이 함께 교환됩니다.
EGR시스템 탈부착 후에는 앞서 말씀드린 부동액 보충과 학습 값 초기화 등 세팅이 필요합니다.
이후 작동 데이터 값을 확인해 이상 여부를 확인하면 끝!
오늘도 방문해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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