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산차 정비

1톤 화물차 언덕길 출력부족 문제로 EGR쿨러 밸브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10. 10.
반응형

디젤 차량에는 배기가스 저감을 위해 EGR시스템이 장착됩니다. EGR시스템은 분명 환경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제품이지만 사용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종 불량 증상을 발생시키게 되니, 운전자에게는 비용적이 부담이 발생되는 부분입니다. 어쨌건 문제가 발생했다면 수리를 해야 하는 건 분명합니다.

 

 

1톤 화물차 언덕길 출력부족

오늘 방문한 1톤 화물차의 경우 언덕길 출력부족 증상 발생으로 방문하셨습니다. 짐을싣고 언덕길을 올라가지 못하면... 참 난감하겠죠? 뒤따라 오는 차량도 신경 쓰일 테니 말입니다.

 

같은 증상이라도 원인은 다 다를 수 있으니 꼭 정확한 불량을 찾아 수리해야 더이상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물론 진단을 위해 차량용 스캐너도 필요하고, 관련 데이터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불량 유무를 확인할 수 있겠죠?

 

1톤 화물차 EGR 위치
1톤 화물차 EGR 위치

 

EGR 작동상태 불량

데이터값 확인과 테스트 결과  EGR밸브의 불규칙적 움직임을 포착할 수 있었습니다.

 

실시간으로 배기가스를 머금게 되는 이지알!! 배기가스에 포함된 탄매, 카본 등 PM물질의 지속적인 노출은 EGR밸브의 고착과 쿨러의 막힘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제 원인을 확인했으니 수리하며 되겠죠? 위 사진은 1톤화물차량의 EGR시스템 위치입니다. 작업 공간이 좀 좁기는 하지만 몇 번 해보면 이 또한 쉽게 느껴집니다. 뭐든 경험이 젤 중요하니까요!

 

불량 EGR쿨러와 밸브
불량 EGR쿨러와 밸브

탈거한 EGR쿨러와 밸브 입니다. 같은 부품이더라도 차량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으니 경우에 따라 세척 후 재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척 후 얼마큼의 성능을 발휘하게 될지는 알 수 없으니 기본적으로는 교환하는 게 맞습니다.

 

 

부품 교체와 셋팅

문제가 된 이지알 밸브와 쿨러를 교환합니다. 부품은 단순 교환이지만 1톤 화물차의 특성상 작업 공간이 좁기 때문에 교환이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습니다.

 

또 탈거 시 쿨러 냉각을 위한 부동액이 배출되며 작업 후 정확한 공기 빼기도 해야 운행 중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교환 부품은 이지알 쿨러와 밸브 이외에도 각종 개스킷과 히터 파이프, 쿨러 파이프 등이 함께 교환됩니다.

신품 EGR쿨러와 밸브
신품 EGR쿨러와 밸브

EGR시스템 탈부착 후에는 앞서 말씀드린 부동액 보충과 학습 값 초기화 등 세팅이 필요합니다.

 

이후 작동 데이터 값을 확인해 이상 여부를 확인하면 끝!

 

오늘도 방문해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이런 내용도 있어요

- 자동차 점화플러그 교체시기와 비용

- 자동차 엔진 과열 현상 고장 원인은 팬 클러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