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카니발입니다. 이제 겨우 5천 km 주행한 차량인데 사이드월 파손으로 교환합니다. 타이어 사이드월의 경우 미세한 펑크, 갈라짐 등과 같은 상처에도 교환해야 하는 불량입니다.
4세대 카니발 출고 타이어
- 콘티넨탈 235/55 r19
4세대 카니발의 출고 타이어는 콘티넨탈 235/55 r19 제품입니다. 최근 국산 차량에도 이렇게 콘티넨탈 타이어를 장착하고 출고되는 차량이 많습니다. 품질은 사실 직접 비교해보지 못해 모르나 가격이 비싼 만큼 효율도 좋을 거라 짐작합니다.
타이어 사이드월 손상 발생
- 타이어 사이드월 손상은 수리가 아닌 교환!
5천 km 밖에 주행하지 않은 4세대 카니발이지만 사이드월 손상으로 교환합니다. 타이어 사이드월의 경우 트레드에 비해 매우 약하기 때문에 펑크 발생 시 때우거나 패치를 붙여 수리하면 안 됩니다.
나는 그렇게 사용했는데 문제없었는데?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어떤 사고든 나에게 발생할 거라 예상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문제가 발생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안전을 위해 예방하는 것입니다.
타이어 한쪽만 교환
- 타이어는 양쪽 교환이 원칙
타이어 교환 시 좌'우 양쪽을 함께 교환하는 게 원칙입니다. 그래야 좌'우 균형도 맞고 닳아짐도 동일하여 안전과 타이어 관리 차원에서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오늘 방문한 4세대 카니발의 경우 이제 막 5천 km를 넘긴 상태고 반대쪽 타이어의 상태가 매우 양호한 경우라 불량이 발생한 한쪽 타이어만 교환합니다. 제품은 물론 동일한 콘티넨탈 제품으로 교환합니다.
밸런스 작업 후 장착
- 고속 떨림과 편마모 방지
타이어의 균형 있는 회전과 편마모 방지를 위해 밸런스를 확인합니다. 휠 상태에 따라 밸러스 상태가 많이 차이 날 수 있는데 아직 신차와 다름없는 상태라 특별하게 맞추지 않아도 상태가 양호하였습니다.
타이어 밸런스는 정적'동적 불균형을 맞추기 위한 작업으로 밸런스가 잘 맞지 않는다면 고속주행 시 타이어의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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