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입차 정비

MKX 엔진오일팬 오일 미세누유로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4. 12.
반응형

링컨 MKX의 다발생 불량 증상 중 하나는 바로 엔진오일 미세누유 입니다. 엔진오일팬에서 누유가 발생되는데, 오일팬 밑에 배기 파이프가 지나가기 때문에 이로 인해 오일이 가열되면서 심한 냄새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MKX 엔진오일 미세누유로 인해 팬 탈거!

수입 차량의 경우 엔진오일팬이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열에는 강한지 열변형은 없으나, 실린더와 오일팬 접합부위에서 발생하는 엔진오일의 미세 누유는 어쩔 수 없는 숙명인 것 같습니다.

 

특히 MKX에서 다발생으로 문제가 나타나니 혹 오일타는 냄새가 나거나 본닛 위로 흰 연기가 발생한다면 즉시 자동차를 멈추고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오일팬 오일 미세 누유
엔진오일팬 오일 미세 누유

 

아래 사진은 링컨 MKX의 신품 엔진오일팬입니다. 플라스틱 형상 위로 개스킷과 같은 밀착 부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느 오일팬과 마찬가지로 실리콘 개스킷을 도포한 뒤 실린더 블록에 안착시키면 됩니다.

 

MKX 엔진오일팬 탈부착은 작업성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닙니다. 때문에 촉매를 탈거 후 작업하면 좀 더 수월하지만, 촉매 탈거를 위해 또 시간을 투자해야 하니 선택은 작업자의 몫입니다.

 

저희는 몇 차례 작업을 해 본 지라! 촉매 탈거 없이 엔진 하단에서 바로 작업을 하였습니다.

신품 엔진오일팬
신품 엔진오일팬

 

토크렌치 사용!

엔진오일팬을 안착시킨 모습입니다. 오일팬 볼트의 조임은 반드시 토크렌치를 사용해 조여주어야 합니다. 토크렌치는 균일한 압력으로 모든 볼트를 조여줄 수 있기 때문에 엔진오일팬과 같이 기밀을 요하는 부위에는 꼭 사용해야 합니다.

 

토크렌치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토크렌치가 있지만, 어떤 제품이 더 좋고 나쁨은 없습니다. 편리성에 따라 단지 가격이 다를 뿐! 성능적인 차이는 없네요^^!

오일팬 장착
오일팬 장착

작업 완료 후 실리콘이 굳기를 기다립니다. 일반적으로 15분~30분 정도면 1차 경화가 완료되니, 1차 경화 후 엔진오일을 넣어주면 됩니다. 실리콘 개스킷의 경우 완전 경화를 위해서는 24시간이 소요됩니다.

 

작업시간에 여유가 있다면, 작업 후 다음 날 엔진오일을 넣어주면 좀 더 완벽한 수리가 가능합니다.

 

모든 작업 후 시동을 걸어 주행테스트를 합니다. 처음 방문하셨을 때처럼 엔진오일의 미세 누유는 더 이상 보이질 않네요! 작업의 피로도 이렇게 깔끔하게 마무린 된 차량을 보면 말끔하게 사라지는 건 직업병인 것 같네요^^

 

오늘도 방문해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이런 작업도 있어요!

- 자동차 점화플러그 교체시기와 비용

- 링컨 mkx 오토미션 오일 교환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