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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정비

NF소나타 점화코일 파형 불량으로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2.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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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소나타 부조 증상으로 입고됩니다. 증사이 같다고 고장의 원인이 같은 건 아니지만, 엔진 진동을 보니 딱 플러그&코일 불량 증상입니다.

 

 

NF소나타 부조 발생

느낌으로 부품을 교환 할 수는 없겠죠? 이럴 땐 스캐너를 연결해 파형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해당 작업은 난이도 '하' 정비하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간단한 확인 절차입니다.

 

물론 장비가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스코프 또는 스코프 기능이 있는 제품이 있어야 합니다.

 

NF소나타 부조
NF소나타 부조

 

점화 파형 확인

또 코일의 정상 파형을 알아야 불량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겠죠! 아쉽게도 정상 파형은 사진에 담지 못했습니다. 어쨌건 아래 사진만으로도 차량에 장착된 코일이 불량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부품을 주문하고 도착하기를 기다립니다. 단순 교환 작업이라 오늘의 작업 난이도는 '하'

코일 점화파형 불량
코일 점화파형 불량

 

플러그 탈부착 주의

NF소나타 LPG 차량이라 백금 플러그가 사용됩니다. 물론 순정 부품이고요! 플러그의 경우 반드시 순정 부품으로 교환해야 합니다. 그래야 열 가가 맞기 때문이고 혹 이리듐 제품의 장착을 원한다면 반드시 열가 확인 후 장착하세요.

 

LPG 차량의 경우 플러그의 고착으로 탈거 시 헤드의 나사산을 파먹거나 플러그가 깨져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단순 탈부착이라 생각하면 안 됩니다. 혹 DIY로 플러그 교환을 하신다면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예전에도 그랬나... 여느 현대 차량과 달리 플러그 탭 보호캡이 씌워져 있네요! 이 낯섦은 뭐지...

백금 플러그
백금 플러그

 

점화 파형 불량과 부조를 발생시킨 코일을 제거하고 신품 코일을 나란히 정렬합니다. 4개 모두 교환하니 순서에 관계없이 장착하면 끝!

 

고객님 중 플러그 불량의 경우 간혹 불량 난 부품 한 개만 교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4개 모두 수명이 비슷하다는 걸 감안하면 교환할 때 모두 바꿔주는 게 맞겠죠? 그래야 또 몇 년 잊어버리고 운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일셋트 교환코일 교환 완료
코일셋트 교환

작업 완료 후 시동을 걸어 상태를 확인합니다. 입고 시 발생하던 부조는 이제 사라지고 없네요! 또 시운전을 통해 출력 상태를 확인하고 마무리합니다.

 

이제 많이 게을러졌는지 교환 후 파형을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에혀... 뻔한 결과지만 그래도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하는데 말입니다. 좀 더 부지런해져야겠어요! 오늘도 방문해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리며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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