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누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바로 헤드커버입니다. 기본적으로 플라스틱 헤드커버에 고무가스켓으로 기밀을 유지하고 있으니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플라스틱 헤드커버가 열변형을 일으키고 고무가스켓 역시 딱딱하게 경화되므로 누유 발생은 피할 수 없습니다.
NF소나타 엔진오일 누유의 원인인 헤드커버와 가스켓 교환
누유의 원인은 헤드커버 가스켓의 경화
오늘 방문한 NF소나타 역시 오랜 세월로 인해 고무가스켓이 딱딱하게 굳어 해당 부위로 상당량의 엔진오일이 누유 되고 있었습니다. 또 헤드커버와 플러그 홀 사이에 들어가는 고무 오링 역시 경화로 누유가 발생하고 있어 함께 교환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NF소나타의 헤드커버 탈거 후 모습입니다. 흡기매니폴드가 상단에 없기 때문에 작업의 어려움은 없습니다. 몇 개의 배선을 제거하고 코일을 탈거하고 나면 헤드커버가 훤하게 보이게 되고 여러 개의 헤드커버를 고정하고 있는 볼트를 풀면 쉽게 빠지게 됩니다.
출고한 지 몇 년된 차량의 헤드커버를 탈거해보면 고무가스켓이 경화되어 뚝뚝 끊어지게 됩니다. 고무가 뚝뚝 끊어질 정도면 탄성이 다 없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엔진오일의 누유를 막을 수 없습니다.
헤드커버 고무가스켓 장착!
아래 사진은 가스켓을 교환한 모습입니다. 눈으로 보기에도 상당한 두께로 고무가스켓이 위로 올라와 있습니다. 이는 장착 시 고무가스켓이 살짝 눌리며 기밀을 잘 유지할 수 있게 만들어진 구조입니다.
가스켓은 헤드커버의 형상과 동일하게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모양을 보고 위치를 미리 잡아주면 됩니다. 또 장착 시 내부에 빠짐 방지를 위한 돌기가 나와 있기 때문에 손으로 꾹꾹 눌러주기만 하면 이탈되지 않습니다.
NF소나타 헤드커버 개선품
NF소나타의 헤드커버는 부품이 개선되어 나오기 때문에 반드시 개선품을 장착해야 합니다. 개선품이란 자동차 출고 후 성능에 문제가 있거나 운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품을 개선시켜 만든 부품을 말합니다. 차후 문제 발생 원인을 없애려면 꼭 개선품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조립은 꼭 토크렌치 사용!
자동차 부품은 모든 부품을 토크렌치로 조립하는 걸 원칙으로 하나 공간의 제약 등의 문제로 토크렌치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꼭 중요한 부품은 토크렌치를 사용해 조립해야 정확한 조립을 통한 기밀 유지가 가능합니다.
장착 후 엔진의 시동을 걸어 엔진의 온도가 적정 범위에 다다르길 기다립니다. 이후 주행을 통해 가속과 멈춤을 반복하고 오늘 작업한 부위의 엔진오일 누유는 없는지 재확인합니다.
더 이상의 누유가 없음을 확인하고 고객님께 차를 출고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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