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5의 고질병일까요? 뒤쪽 EPB 브레이크 캘리퍼 고작으로 입고되는 차량이 종종 있습니다. 캘리퍼가 고착된 상태라 바퀴를 꽉 잡고 있으니 차도 잘 안 나가고, 연비 또한 떨어지게 됩니다.
SM5 EPB 브레이크 캘리퍼
혹시 내 차도 연비가 많이 떨어졌거나 뒷바퀴를 확인해 휠에 분진이 많이 묻어 있다면 캘리퍼 고착을 한 번쯤 의심해봐야 합니다. 특히 뒷바퀴는 신경 쓰지 않으면 잘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문제를 더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브레이크패드의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안쪽도 꼼꼼하게 확인해봐야 합니다. 오늘 입고된 SM5 역시 고객님께서 바깥쪽은 확인하셨는데, 안쪽을 확인하지 않으셔서 문제의 원인을 다른 곳으로 추측하고 계셨습니다.
그래도 소리와 진동을 잘 느끼시고 문제가 있음을 파악하셨기 때문에 이 정도로 끝나 다행입니다. 제동과 관련된 부분은 예민하게 대처하셔야 자동차의 안전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SM5 신품 디스크로터
SM5 신품 디스크로터입니다. 디스크로터는 차종에 따라 이렇게 허브베어링이 일체형으로 된 경우도 있습니다. 일체형의 단점은 멀쩡한 허브베어링을 함께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부품가격 상승을 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장점으로는 자동차에 대한 일정한 지식과 경험이 있다면 일반소비자도 직접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공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물론 제동과 관련된 부분은 DIY 하는 걸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돈 몇 푼 아끼려다 사고라도 발생하면 그 대가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뒷바퀴 디스크로터를 탈거하면 이렇게 너클과 휠스피드센서 그리고 연결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위에는 이물질이 묻어서는 안 되니 깨끗하게 닦은 후 신품 디스크로터를 장착해야 합니다.
역시 신품을 장착하니 이제 뭔가 문제가 해결된 듯하네요! 함께 동봉된 새 너트를 장착합니다.
토크렌치 사용
정비지침서 확인하셨나요? 해당 차량의 디스크로터 고정은 너트에 분할핀 또는 고정홈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토크렌치를 이용해 정확한 규정값으로 조여주어야 합니다.
너트의 고정을 낮은 토크로 조인다면 바퀴가 빠질 수 있겠고, 너무 높은 토크로 조인다면 허브베어링이 손상돼 이 또한 문제가 발생하겠죠! 자동차 정비는 감이 아닌 수치화된 작업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제 얼추 마무리가 되어갑니다. 타이어를 장착하기 전 너트는 잘 조였는지, 볼트와 핀 등은 잘 고정되었는지 그리고 브레이크 호스의 간섭은 없는지 확인 후 나머지 작업에 들어갑니다.
EPB브레이크 캘리퍼는 순정과 재생품이 없어 기존 제품을 수리해 사용했습니다. 삼성차량의 단점은... 부품을 구하기가 너무 힘들다는 것!! 없는 부품이 왜 이렇게 많은지...
작업의 마무리는 EPB작동 상태와 실주행을 통해 브레이크 작동 상태 그리고 차량용 스캐너를 이용해 시스템의 이상 여부를 확인한 뒤 모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고착돼 있던 부분도 수리했으니 이제 연비도 올라가고 출력도 한층 더 좋아졌으니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이런 내용도 있어요
'국산차 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 엔진 진동 발생으로 마운팅 미미 세트 교체 (0) | 2023.09.19 |
---|---|
K3 쇼바스프링 파손으로 앞바퀴 주저앉음 발생으로 코일스프링 교환 (0) | 2023.09.13 |
자동차 유리기어 와이어 끊어짐으로 윈도우(유리) 작동불가 교체 (0) | 2023.08.25 |
그랜드카니발 브레이크호스 파열 누유 및 제동불가로 수리 (0) | 2023.08.21 |
제네시스DH 브레이크 제동 떨림 증상으로 디스크로터&브레이크패드 교체 (0) | 2023.08.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