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3 쇼바스프링 파손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쇼크업소버의 스프링이 파손되어도 자동차의 주행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방지턱 또는 움푹 파인 곳을 지나야 한다면 휀다와 범퍼가 손상될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견인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또 스프링이 파손된 상태에서의 운행은 타이어 간섭으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K3 앞바퀴 주저앉음 발생
코일스프링의 파손은 쇼크업소버의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앞바퀴가 주저앉는데 이대로 운행한다면 더 큰 대미지가 발생된다는 걸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또 차고가 낮아 견인이 어려울 수 있지만 어려운 거지 불가능한 건 아니랍니다.^^ 어쨌건 이 상태로 오셨으니 앞바퀴를 들어 올려야겠죠? 낮아진 차고 때문에 초저상 작기가 아니라면 바로 넣는 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요령이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K3와 같은 소형 또는 경차의 경우 실내공간을 넓게 하기 위해 엔진룸이 아래와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쇼크업소버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카울을 먼저 분리해주어야 합니다.
카울 탈거 시 앞유리 파손에 신경 써야 합니다. 또 경화된 카울로 인해 탈거 시 부품이 잘 파손될 수 있으니 최대한 신중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참 손이 많이 가는 아이예요^^
대부분의 차량은 쇼크업소버를 고정하고 있는 너트가 3개입니다. 참 간단하죠^^ 요 3개만 분리하면 상단 작업은 끝! 하지만 너트 3개를 풀기 위해 카울과 와이퍼 등등... 을 분리해야 하니 손이 많이 가겠죠?
운전석 앞 타이어를 탈거해 내부 상태를 확인합니다. 운행량이 많지 않은 터라 내부에 있는 여러 부품에 녹이 발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쇼바 스프링 또한 녹 발생으로 인해 탄력을 잃고 파손이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장기간 세워둔다고 이렇게 녹이 발생한다면 그것 또한 문제겠죠? 에효...
탈거된 쇼크업소버입니다. 코일스프링의 잔재들이 보이네요! 쇼바마운트와 너클 연결부위에도 녹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녹이 심한 부분에는 샌딩처리와 녹방지제품을 도포해 더 이상 번지지 않게 조치하였습니다. 물론 부품을 모두 교체하면 좋겠지만 부품을 모두 교체하는 건 자원낭비며 고객님의 주머니를 얇게 만드는 원인이 되겠죠?
코일스프링이 잘 안착되었습니다. 쉽게 부러지는 부품은 아니니 이제 폐차할 때까지 교체해야 될 일은 없을 거예요! 물론 반대쪽 코일도 같은 상태라... 이상이 없길 바라봅니다.
자동차를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서는 평소 운행 전 점검하는 습관을 들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엔진오일, 냉각수, 타이어 상태와 공기압 등등...
문제가 되는 부품을 점검하고 교체하는 게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습관이라는 것! 꼭 기억하세요!
항상 안전 운전하시고요!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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