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소나타의 미션오일 교환 주기는 7만 km~10만 km입니다. 교환주기가 매우 길기 때문에 빨라야 3년에서 5년 정도 되어야 미션오일을 한 번 교환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라도 한 번 교환할 때 제대로 교환해줘야 이후 오토미션의 정상적인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YF소나타 합성 미션오일 교환
장비의 설치
미션오일을 순환시키며 교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교환 장비를 차량에 설치해야 합니다. 반자동 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작업을 스스로 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 장비입니다. 차량에 따라 설치 작업이 좀 복잡한 차량도 있지만 대부분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특히 YF소나타의 경우 아래 사진 처럼 에어클리너로 이어지는 에어덕트만 탈거하면 장비 호스를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 순환을 위해서는 총 두 개의 호스가 연결되며 하나는 IN 다른 하나는 OUT 호스입니다.
오토미션오일 순환 교환은?
OUT호스를 통해 오토미션 내부에 있는 폐오일을 계속 밖으로 빼주며 반대로 IN호스를 통해 새로운 합성 미션오일을 지속적으로 주입하게 됩니다. 미션오일의 순환 교환을 위해서는 차량에 시동을 걸어 미션오일이 순환되는 조건을 만들어줘야하며 이렇게 계속해서 순환되는 동안 신유와 폐유의 교차가 이루어지며 점점 새 미션오일로 바뀌게 됩니다.
중간에 변속기의 기어를 P=> R=> N=> D의 순으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또 각각의 단마다 2초 이상 머물러야 하고요! 이렇게 2회 반복하면 밸브바디와 토크 컨버터의 오일 미션 내부 등 모두 교환이 가능하게 됩니다.
YF소나타 합성 미션오일 교환 마무리
작업의 마무리는 미션오일 레벨링입니다. 오토미션 내부에는 항상 적정량의 오일이 있어야 최적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뭐든 과해서도 안 되고 부족해서도 안 됩니다.
미션오일 레벨링은 정비 지침서에 나와 있는 미션오일 온도를 맞춘 후 레벨링 코크를 열어 졸졸 흐를 정도로 맞추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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