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 구형 모델입니다. 인젝터 동와셔 가스켓 손상으로 압축 압력이 누출돼 소음이 발생과 있네요~ 칙칙폭폭~~! 본닛을 열기 전 소음만 들어봐도 증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니발 출력 부족 발생!
디젤 찰량의 경우 인젝터 동와셔 교환은 주기에 맞게 교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동와셔 개스킷 손상으로 정상적인 출력이 발생되지 않으며, 소리 또한 요란해 운전하기 민망한 상황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은 인젝터를 탈거하기 위해 인젝터에 연료를 공급해주는 딜리버리 파이프의 탈거 후 모습입니다. 파이프가 연결 된 각각의 커넥터에는 이렇게 마개를 끼워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게 해야 합니다.
탈거한 카니발 인젝터입니다. 인젝터 역시 상단 커넥터에 이물질 방지를 위한 마개를 끼워줍니다. 카니발에는 델파이 인젝터가 장착되며, 탈거 시 오랜 고착으로 인해 잘 빠지지 않는다면 특수공구를 이용해 꺼내야 합니다.
물론 특수공구가 없다 하더라도 작업은 가능하나, 그만큼 더 시간과 노력을 사용해야 하니 작업 전 특수공구의 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
인젝터는 고압의 압축 연료를 연소실에 무화 상태로 뿌려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만들어진 고압 연료의 일부는 리턴 호스를 통해 재순환됩니다.
리턴 호스의 경우 크게 압력을 받는 부품은 아니지만 고무의 특성상 시간이 지나면 경화되어 갈라지기 때문에 연식이 있는 차량이라면 고무류의 부품은 탈거 시 함께 교환해줘야 합니다.
이제 인젝터 클리닝을 진행합니다. 아쉽게 사진은 없지만... 인젝터 내부와 노즐에 묻어 있는 미세한 이물질들을 제거해야 인젝터의 처음과 같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카니발 인젝터 동와셔 개스킷입니다. 일반적으로 동와셔라 부르고, 정확한 부품의 명칭은 인젝터 가스켓입니다. 물론 이 또한 제조사에 따라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뭐 어쨌건 중요한 건 용어가 아니기에... 인젝터 동와셔 개스킷의 경우 가격은 개당 4~5천 원 정도 합니다. 4기 통 차량에 4개가 장착되니 부품 가격이 2만 원쯤 되겠네요! 생각보다 비싸죠?
부품 장착 후 가장 중요한 건 연료라인의 에어 빼기입니다. 특히 델파인 인젝터가 장착된 차량이라면 에어 빼기를 잘 못해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매뉴얼에 맞게 공기 빼기 작업을 해야 합니다.
작업의 마무리는 시동! 시동을 걸어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처음 입고 당시 발생하던 소음은 사라지고 실주행을 통해 차량의 출력도 이상 없음을 확인하고 차량을 고객님께 인도해드립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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