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산차 정비

K3 쇼바스프링 파손으로 앞바퀴 주저앉음 발생으로 코일스프링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3. 9. 13.
반응형

K3 쇼바스프링 파손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쇼크업소버의 스프링이 파손되어도 자동차의 주행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방지턱 또는 움푹 파인 곳을 지나야 한다면 휀다와 범퍼가 손상될 수 있으니 가능하다면 견인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또 스프링이 파손된 상태에서의 운행은 타이어 간섭으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K3 앞바퀴 주저앉음 발생

코일스프링의 파손은 쇼크업소버의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앞바퀴가 주저앉는데 이대로 운행한다면 더 큰 대미지가 발생된다는 걸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또 차고가 낮아 견인이 어려울 수 있지만 어려운 거지 불가능한 건 아니랍니다.^^ 어쨌건 이 상태로 오셨으니 앞바퀴를 들어 올려야겠죠? 낮아진 차고 때문에 초저상 작기가 아니라면 바로 넣는 건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요령이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주저앉은 타이어
주저앉은 타이어

 

K3와 같은 소형 또는 경차의 경우 실내공간을 넓게 하기 위해 엔진룸이 아래와 같은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쇼크업소버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카울을 먼저 분리해주어야 합니다.

 

카울 탈거 시 앞유리 파손에 신경 써야 합니다. 또 경화된 카울로 인해 탈거 시 부품이 잘 파손될 수 있으니 최대한 신중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참 손이 많이 가는 아이예요^^

카울탈거
카울탈거

 

대부분의 차량은 쇼크업소버를 고정하고 있는 너트가 3개입니다. 참 간단하죠^^ 요 3개만 분리하면 상단 작업은 끝! 하지만 너트 3개를 풀기 위해 카울과 와이퍼 등등... 을 분리해야 하니 손이 많이 가겠죠?

쇼바탈거
쇼바탈거

 

운전석 앞 타이어를 탈거해 내부 상태를 확인합니다. 운행량이 많지 않은 터라 내부에 있는 여러 부품에 녹이 발생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쇼바 스프링 또한 녹 발생으로 인해 탄력을 잃고 파손이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사실... 장기간 세워둔다고 이렇게 녹이 발생한다면 그것 또한 문제겠죠? 에효...

탈거 완료
탈거 완료

 

탈거된 쇼크업소버입니다. 코일스프링의 잔재들이 보이네요! 쇼바마운트와 너클 연결부위에도 녹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녹이 심한 부분에는 샌딩처리와 녹방지제품을 도포해 더 이상 번지지 않게 조치하였습니다. 물론 부품을 모두 교체하면 좋겠지만 부품을 모두 교체하는 건 자원낭비며 고객님의 주머니를 얇게 만드는 원인이 되겠죠?

탈거된 쇼크업소버
탈거된 쇼크업소버

 

코일스프링이 잘 안착되었습니다. 쉽게 부러지는 부품은 아니니 이제 폐차할 때까지 교체해야 될 일은 없을 거예요! 물론 반대쪽 코일도 같은 상태라... 이상이 없길 바라봅니다.

코일스프링 교환
코일스프링 교환

자동차를 안전하게 운행하기 위해서는 평소 운행 전 점검하는 습관을 들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엔진오일, 냉각수, 타이어 상태와 공기압 등등...

 

문제가 되는 부품을 점검하고 교체하는 게 우리의 안전을 지켜주는 습관이라는 것! 꼭 기억하세요!

 

항상 안전 운전하시고요!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이런 내용도 있어요

- K5 등속조인트 고장증상 발생 확인 후 교환

- 코란도 C 활대링크 소음 발생으로 교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