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디우스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합니다. 입고된 차량을 리프트에 올려 작업을 하려는데... 호스 갈라짐을 발견합니다. 천만다행이네요^^ 브레이크호스 갈라짐은 증상 발생 시 오일의 지속적인 누유가 발생하게 되므로 즉시 수리를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에 맞춰 교환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는 운행거리 매 4만km 입니다. 실제 4만 km를 주행한 상태에서 오일 상태를 확인해 보면 정말 깨끗합니다. 수분도도 정상이고요! 하지만 브레이크오일은 안전을 위해서도 주기에 맞춰 교환해야 합니다.
교체주기를 넘겨 이미 오염된 상태라면 그건 이미 늦은 상태입니다. 사고 예방을 위해서도 미리미리 교체해야겠죠?
그런데... 이런... 브레이크 호스가 갈라져 미세하게 누유가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휴~~ 그래도 빨리 발견해서 다행이네요^^ 딱딱하게 경화돼 갈라진 호스는 수리가 불가능하니 교환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브레이크 호스 연결
운전석 캘리퍼에서 나와 격벽에 고정하는 구조 입니다. 길이가 짧고 차량 특성상 작업 공간이 넓어서 좋네요^^
브레이크호스 교체 시 동와셔는 함께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동와셔는 일회용이니까요~!
이렇게 호스 교체가 완료 되었습니다. 단수한 부품이며 교체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하지만 고장 시 발생할 수 있는 피해는 무척 큰 편이니 평소 주의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혹 브레이크페달이 갑자기 가벼워진다면!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브레이크오일은 미세하게라도 누유가 발생하면 안 되니 압력을 가한 상태에서 누유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를 너무 의식하다 보면 너무 강하게 볼트를 조여 나사산이 마모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렇게 민감하고 안전과 직결된 부분의 조립은 꼭 토크렌치를 이용해 조립해주세요! 토크렌치의 사용은 오버토크로 인한 마모 방지와 낮은 토크로 인한 풀림 방지에 목적이 있습니다.^^
작업 후 브레이크오일이 묻은 곳은 모두 세척제를 이용해 깨끗하게 해 주었습니다. 브레이크오일이 도장면 또는 부품에 묻은 상태로 방치하면 부식과 도장면 변형을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모든 작업 완료 후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뒤 마무리합니다. 오늘도 방문해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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