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방문한 티볼리 차량입니다. 소모품 교환차 방문하셨고 연료필터 교환주기가 도래해 함께 교환하기로 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디젤 자동차 연료필터의 교체주기는 주행거리 매 4만 km입니다. 주기에 맞게 필터를 교환해야 수분과 이물질이 인젝터와 고압펌프로 유입되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티볼리 디젤 연료필터 위치
최근 출고되는 자동차의 연료필터 위치는 대부분 엔진룸 좌측, 안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티볼리 또한 브레이크리어브탱크 옆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필터의 위치를 확인하고 대략적인 작업 범위를 생각한 뒤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티볼리의 연료필터 교체 작업 난이도는... '하'입니다.
연료필터 탈거 방법
연료필터 탈거를 위해서는 몇 가지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에어클리너덕트 탈거, 배터리 이완, 각종 커넥터와 연료필터를 연결하고 있는 두 개의 연료파이프를 탈거하면 끝~ 그리 어렵지 않아요!
작업자의 성향에 따라 몇 가지 작업을 더 하기도, 덜 하기도 합니다. 사실 내용은 중요하지 않아요~! 그냥 편한 대로 작업하세요~ㅋㅋ
연료필터를 탈거한 뒤에 엔진룸 상태 입니다. 이러고 보니 에어덕트만 탈거하면 되네요^^! 탈거 시 연료가 엔진룸 곳곳으로 흘러들어 가니 신품연료필터를 장착하기 전 내부를 세척해주어야 합니다.
디젤은 발화점이 높은 연료이긴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발화점이 높은 연료라도 한 번 불이 붙기 시작하면 쉽게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세척 작업에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탈거한 연료필터 확인
탈거한 티볼리 연료필터 입니다. 겉모습만 보면 큰 특징은 없지만 연료필터의 경우 내부 필터에 오염물질이 많이 누적되며 하단에는 수분이 누적되기 때문에 반드시 교체주기에 맞게 교환해야 합니다.
신품 연료필터의 교환은 분해의 역순으로 해 주면 됩니다. 또 티볼리의 작업 공간은 넓은 편이라 저처럼 두꺼운 손을 갖은 작업자라도 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연료필터 교환 뒤에는 반드시 에어빼기를 해주어야 합니다. 에어를 빼지 않은 상태로 시동을 걸게 되며 고압펌프 및 인젝터에 대미지를 줄 수 있으니 반드시 작업 후 시동을 걸어 주세요!
티볼리처럼 공기 빼기를 위한 펌프가 없는 타입은 스캐너를 이용해 에어 빼기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스캐너가 없어도 공기 빼기는 가능하니 해당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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