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톤 화물차 포터2, 봉고3의 경우 브레이크 캘리퍼 고착 증상이 종종 발생합니다. 특히 조수석 캘리퍼의 고착이 주로 발생하며 평소 싣는 짐의 무게가 많거나 단거리 위주의 주행이 많아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차량의 경우 꼭 캘리퍼의 고착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봉고3 캘리퍼 고착 브레이크 패드 편마모 증상
브레이크 캘리퍼 고착 증상 확인하는 방법
- 평소 제동 느낌으로 확인하는 방법
- 테스트를 통한 캘리퍼 고착 확인 방법
- 브레이크 패드의 닳아짐 확인!
평소 제동 느낌으로도 브레이크 캘리퍼의 고착 증상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를 운행하는 운전자가 가장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증상은 평소 제동 시 한쪽으로 차량이 쏠리게 되는 경우입니다. 물론 차량 쏠림이 발생하더라도 모두 캘리퍼의 불량이라 단정할 수는 없지만 가능성이 있기에 해당 증상 발생 시 꼭 확인해야 합니다.
테스트를 통한 캘리퍼 고착 증상을 확인하는 방법은 한적한 도로에서 주행 중 급브레이크를 밟아보는 테스트입니다. 주변에 차량이 없는지 확인하고 안전에 유의해 테스트해야 하며 해당 테스트 시 자동차는 급격하게 한쪽으로 쏠리게 됩니다.
브레이크 캘리퍼 불량 시 패드의 편마모가 발생합니다. 엔진오일 교환 시 또는 브레이크 패드 교환 시 양쪽 중 한쪽이 유독 닳아지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양쪽에 닳아짐의 차이가 크다면 캘리퍼의 고착 또는 불량을 확인해야합니다.
캘리퍼와 브레이크 패드 교환!
- 브레이크 캘리퍼 교환
- 브레이크패드 교환
고착된 브레이크 캘리퍼를 탈착하고 신품 캘리퍼를 장착합니다. 캘리퍼 교환 시 브레이크 오일이 흐르기 때문에 아래 사진처럼 신품을 장착하고 이후 브레이크 호스를 이식하면 오일의 흐름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호스 이식 때 주변 부품에 브레이크 오일이 묻지 않게 해야 하며 혹 브레이크 오일이 흐른다면 꼭 깨끗하게 닦아주어야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부품, 도장면 의 부식을 촉진시킵니다.
캘리퍼 장착 후 브레이크 패드를 장착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안쪽 패드에는 소음방지를 위한 얇은 철판이 함께 들어가니 잊지 않고 교환합니다. 순정품에는 패드 상단과 하단에 있는 브레이크패드 가이드가 함께 동봉되니 꼭 교환하시길 바랍니다.
브레이크 공기 빼기 작업
캘리퍼 교환 후에는 반드시 공기 빼기 작업을 규정에 맞게 해 브레이크 오일 라인에 공기가 차있지 않도록 합니다. 공기 빼기를 정확하게 하지 않는다면 이로 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등 문제 발생의 요인이 됩니다.
작업 후 차량 출고 전에는 브레이크 페달을 몇 차례 밟아 브레이크 패드, 캘리퍼 피스톤 그리고 디스크 로터의 벌어져 있던 간격이 밀착되도록 작업한 뒤 출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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