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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정비

자동차 엔진 과열 현상 고장 원인은 팬클러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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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 과열 현상의 원인 중 하나는 바로 팬클러치 불량입니다. 팬클러치의 불량이 발생하면 일반적으로 엔진이 과냉 되거나 과열되는 두 가지 현상으로 나뉘는데 이때 자동차에게 위험한 건 바로 과열입니다. 엔진의 과열은 심한 경우 엔진 사망에 이르게 되니 증상 발견 시 빠른 처리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엔진 과열 현상 고장원인 팬클러치의 교환입니다.

오늘 방문한 포터2의 경우 팬클러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엔진이 과열되는 증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엔진과열 증상 시 장시간 방치한다면 헤드의 손상의 유발하니 즉시 교환을 진행합니다. 팬클러치의 고장 원인은 교환 주기를 넘겨 사용하였기 때문입니다.

 

포터2 팬클러치 탈부착 방법

  • 라디에이터 팬 상단에 쉬라우드를 탈거합니다.
  • 팬클러치를 탈거합니다.
  • 날개를 탈거해 신품 팬클러치에 이식합니다.
  • 부품 장착 후 상단 쉬라우드를 장착합니다.

 

봉고3와는 다르게 포터2의 경우 라디에이터 커버 상단에 있는 쉬라우드 일부를 탈거할 수 있어 팬클러치 작업 시 작업공간을 넓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포터2 신형 팬클러치의 경우 역나사로 되어 있기 때문에 워터펌프와 분리시키기 위해서는 시계 반대방향으로 풀어야 합니다. 이때 워터펌프 풀리를 단단히 고정시키고 몽키스패너를 이용해 풀면 됩니다. 워터펌프 풀리의 고정은 멀티 체인을 이용하시거나 시중에 파는 특수공구를 사용하여 고정시키면 됩니다.

 

날개 이식 후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면 됩니다. 조립 시 순서에 맞게 조립하며 볼트와 나사가 원위치에 장착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탈거한 팬클러치
탈거한 팬클러치

 

 

팬클러치의 역할과 불량 확인하는 방법?

  • 온도에 따른 속도조절 역할
  • 팬클러치 불량 눈으로 확인하기

 

팬클러치 내부에는 왁스 성분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온도에 따라 왁스가 묽어지거나 굳어져 회전하는 팬의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게 됩니다.

 

팬클러치의 중심부를 보면 불량 시 왁스 성분이 밖으로 빠져나와 오일이 흐른 것과 같은 흔적이 보이게 됩니다. 이를 통해 팬클러치의 불량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손으로 팬클러치를 돌려봤을 때 온도에 따라 회전 속도가 다릅니다. 저온 시에는 좀 뻣뻣하게 돌아가며 자동차 주행 이후 뜨거워진 상태에서 손으로 돌려보면 부드럽게 잘 돌아갑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조합으로 팬클러치의 불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터2 팬클러치
포터2 팬클러치

 

 

작업의 마무리!

  • 작업 범위의 관찰
  • 주행 테스트

 

포터2 팬클러치 교환 후 장시간 주행을 통해 엔진 온도의 상승 여부를 확인합니다. 기존에 빠르게 올라가던 엔진 온도가 이제 균형을 이루며 일정 값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주행테스트 이후 고객님께 차량을 인도해드립니다.

 

팬클러치는 소모품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겉벨트 교환 시 혹은 15만 km 정도 주행한 차량이라면 한 번쯤 교환해주는 게 좋습니다. 오랜 사용으로 인해 팬클러치의 불량이 발생한다면 엔진 대미지로 인해 더 큰 지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자동차의 소음, 진동과 같은 변화를 잘 감지하셔서 항상 안전한 운행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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