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는 바로 하체소음입니다. 비포장도로 또는 방지턱을 넘을 때 다양한 소음이 발생하는데 그중 덕그덕거리는 소음은 소음의 크기가 커 안전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는지 염려되는 증상입니다. 그럼 어떤 원인으로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소렌토 덜거덕 거리는 하체소음
자동차 하체소음은 참 다양하게 발생됩니다. 그중 비포장도로 또는 방지턱을 넘을 때 덜그덕거리는 소음은 안전과는 연관되지는 않으니 걱정이 되는 부위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전과는 크게 관련은 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문제는 조향에 일부 영향이 있고 그보다 더 큰 문제는 타이어의 편마모입니다.
오늘 방문한 소렌토의 경우 덜그덕, 달그락 거리는 소음 발생으로 방문하셨고 시운전을 통해 확인해 본 결과 뒤쪽 하체 소음! 그중에서도 문제가 된 주요 원인은 바로 어시스트암이었습니다.
소렌토 어시스트암 탈거
소렌토 어시스암 탈거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교환 후 얼라이먼트수정을 해야 하고 대부분의 어시스트암은 부싱과 관통볼트가 고착되어 아래 사진처럼 절단을 해야 탈거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일반 오너께서 직접 작업하는 건 좀 무리가 있을듯합니다.
또 절단을 위해 손그라인더를 사용하는 건 매우 위험하니 말이죠... 저도 늘 조심해서 작업하지만 그래도 눈앞에서 회전하는 날을 보면 겁이... ㅋㅋ
어시스트암 장착
어시스트암 탈부착은 해당 단품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와 너트만 풀면 가능합니다. 별도로 다른 작업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탈거 후 원래의 위치에 장착하면 끝! 사실 탈거가 문제지... 장착은 어렵지 않게 가능합니다. 단순 볼트와 너트만 잘 잠그면 끝!
휠얼라이먼트 조정
어시스트암을 교환했다면 반드시 휠얼라이먼트 조정을 해야 합니다. 원래의 위치에 맞춘 것 같아도 미세하게 틀어졌을 수 있기 때문이죠! 얼라이먼트는 미세한 차이만으로도 타이어의 편마모를 발생시킬 수 있으니 꼭!
얼라이먼트를 맞추고 나니 핸들도 짱짱하게 조향이 되는 듯합니다. 기분 탓인지... 어쨌건 이제 방지턱을 넘을 때와 비포장 도로를 달릴 때 발생하던 소음은 다 사라지고 없네요!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이런 작업도 있어요
'국산차 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터2 엔진소음 발생과 과냉 증상으로 라디에이터 팬클러치 교환 (0) | 2024.11.18 |
---|---|
포터2 하체 소음 발생으로 쇼크업소버 후 교환 잔진동 감소 (0) | 2024.11.08 |
소나타 하체 소음 발생으로 지속적인 찌그덕거림 수리 (0) | 2024.11.06 |
코란도스포츠 사이드 주차케이블 고착으로 제동 불가 수리 (2) | 2024.11.01 |
렉스턴스포츠 엔진 시동 불가 고착 증상으로 에어컨콤프레셔 교환 (2) | 2024.10.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