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하체소음은 증상만으로 불량 부품을 특정할 수 없습니다. 여러 가지 부품의 조합으로 균형과 움직임의 생각보다 복잡한 메커니즘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죠! 이중 어느 하나라도 문제가 된다면 즉시 하체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 정확한 해결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소나타 하체 소음 발생
자동차 하체 소음은 어느정도 소음에 대한 경험이 있어야 빠른 진단과 수리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정비사가 아닌 일반 오너분께서 단순 소음만 듣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혼자서 운전하면서 해당 부위를 찾는 건 매우 어려운 일이니 혹, 문제가 발생했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해결하는 게 좋습니다.
오늘 방문한 소나타의 경우 조수석 로어암의 고장으로 소음이 발생하였고, 자세히 살펴보니 부싱의 이탈로 유격도 발생한 터라 타이어의 편마모도 진행되던 상태였습니다.
어퍼암 교환
소나타 어퍼암 교환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너클과 연결된 볼을 풀고 어퍼암을 고정하고 있는 좌'우 볼트를 풀어주면 끝! 참~~ 쉽죠!? 하지만 이건...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정비사라야 가능한 일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관통볼트를 탈거하기 위해 쇼크업소버를 이완시키거나 탈거해야 작업이 가능하답니다. 저야 물론...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쇼크업소버는 그냥 내버려 두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만약 처음 작업해 보는 분이라면 볼트를 어퍼암 관통볼트를 탈거하기 위해 애쓰는 것보다 쇼크업소버를 탈거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 궁금하시면 한 번 해보시길 -
어퍼암 부싱 이탈
아래 사진은 어퍼암 부싱이 이탈된 모습입니다. 이상태라면 이미 제기능을 잃어 조향에도 문제가 있었을 듯합니다. 고객님께서는... 매우 둔감하시네요@,@
에효... 아쉽지만 타이어의 편마모가 발생되어 함께 교환하기로 합니다. 이제 곧 겨울이니 위험한 타이어로 운행할 수는 없겠죠?
신품 소나타 어퍼암
탈거 중 주문한 어퍼암이 도착했습니다. 자동차의 모든 부품은 장착 전 고품과의 형태 및 제품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이종품 또는 잘못된 제품이 배송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것도 모르고... 그냥 조립했다가는 두 번 일해야 하니 작업 전 한 번 더 확인하는 게 좋겠죠?^^
어퍼암 장착 후 도로주행을 실행해 봅니다. 기존에 발생하던 덜거덕 거리는 소음과 비포장도로에서 찌그덕거리는 불쾌한 소음은 이제 사라지고 없네요!
이제 하체소음도 사라지도 짱짱해졌으니 항상 편안한 마음으로 안전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려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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