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쇼크업소버의 기본적인 역할은 하체 수축이완 과정에서 발생하는 잔진동의 흡수입니다. 잔진동은 운행 시 지속적으로 운전자에게 대미지를 주니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쇼크업소버가 고장 났다면 즉시 교환해야 합니다.
포터2 하체 소음 발생
포터2 하체 소음 발생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주행테스트를 해 보니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듭니다. 이후 리프트로 차량을 띄워 상태를 확인하는데... 뒤쪽 쇼크업소버가 손상되어 차량이 위'아래로 바운스 할 때마다 긁히는 듯한 소음을 만들어내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후쇼버는 아래 사진처럼 스프링이 없는 단순한 형태로 교환 또한 쉽게 가능합니다. 특히 포터2와 같은 화물차의 경우 뒤쪽 공간이 넓어 탈부착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연식에 따라서는 작업공간 확보를 위해 스페어타이어를 탈거한 뒤 작업해야 합니다.
손상된 쇼크업소버
쇼크업소버가 손상된 원인은 바로 판스프링의 이탈 때문입니다. 판스프링이 어셈블리에서 이탈되어 한쪽 끝이 쇼크업소버를 지속적으로 괴롭히고 있었네요...
이런... 판스프링도 교환해야 하고, 쇼크업소버도 교환해야 하니 비용이 이중으로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고객님께서 판스프링이 파손되었다는 걸 알고 계셨는데, 수리하지 않고 내버려 두다 더 큰 손실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쇼바 교환
포터2 쇼바 교환은 상단과 하단의 19mm 너트 두 개만 풀고 조이면 됩니다. 참~~ 쉽죠!? 장착 후에는 별도의 설정과 조작은 하지 않아도 되니 그냥 운행하면 됩니다. 너트를 잘 체결했는지만 확인하면 되겠죠?
교환 후 실주행을 통해 작업 전과 후를 비교합니다. 확실히 비포장 도로를 달릴 때 잔진동이 사라졌으며 그로 인해 운전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주행 중 느껴지는 소음과 진동은 운전자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요인이 됩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한다면 더 그렇고요! 때문에 문제를 발견했다면 즉시 수리해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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