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문득 파워 핸들이 뻑뻑하고 무거워진다면 우선 파워 스티어링 오일 양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특히 삼성 SM5의 경우 파워 스티어링 오일이 줄어들어 핸들이 무거워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일단 부족한 양만큼 오일을 보충하고 오일이 줄어든 원인을 찾아아 합니다.
SM5 뻑뻑하고 무거워진 파워 핸들 불량으로 고압 파이프 호스 교환
자동차 파워 핸들이 뻑뻑하고 무거울 때 확인사항
- 파워 스티어링 오일 확인!
- 오일 누유 상태 확인
- 핸들 소음 확인
자동차 본닛을 열고 파워 스티어링 오일 보조 통을 확인합니다. 일반적인 보조 통의 위치는 엔진룸 좌측 또는 우측 끝 부분에 있습니다. 보조 통 위치를 확인했다면 오일량이 MAX와 MIN 사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조 통과 보조 통에 연결된 호스 그리고 자동차 바닥에 오일이 흐른 자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일반적인 파워 스티어링 오일의 색상은 와인색이며 푸른색 오일도 있으니 내 차의 제원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삼성 SM5의 경우 파워 스티어링 고압 호스 파이프가 파손되는 경우가 많아 핸들이 뻑뻑해지고 무거워지는 증상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오늘 방문한 SM5 역시 똑같은 증상으로 파워오일이 줄어들어 불량 확인 후 교환을 위해 부품을 탈거합니다.
고압 파이프 호스의 탈부착
신품 파워스티어링 고압 파이프 호스입니다. 순정 부품으로 가격이 그리 착한 편은 아니네요 부품 가격만 12만 원 정도 합니다. 작업은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처음 작업해본다면 탈부착을 위한 볼트&너트의 유격 공간이 좁아 조 어려울 수 있지만 이 또한 요령이 생기면 쉽게 가능합니다.
파워 스티어링 고압 파이프 호스를 교환할 경우 주의점이 있습니다. 파워펌프는 최대 80 kgfm 이상으로 오무 기어를 작동시키는 압력을 만들기 때문에 커넥터의 연결 부위를 정확한 토크로 잠가야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 교환 시 동와셔의 교체는 필수입니다.
고압 파이프 호스의 위치와 주의점
아래 사진은 뉴SM5 파워 스티어링 고압 파이프 호스의 위치입니다. 엔진과 격벽 사이에 위치하고 있고 상단 작업은 공간이 넓어 무리 없이 작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고정 나사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손으로 위치를 파악한 후 풀고 조여야 합니다. 또 부품의 탈부착 시 기존에 있던 파워오일이 바닥으로 흐를 수 있기 때문에 작업 전 흡수패드를 바닥과 호스, 커넥터 밑부분에 설치해두어야 합니다.
작업 완료 후 공기 빼기 작업
작업 완료 후에는 파워 스티어링 오일을 넣고 내부에 있는 공기를 밖으로 빼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크랭킹 상태에서 핸들을 좌'우로 회전하면 내부 공기가 빠지게 되고, 이후 시동을 걸어 오일을 순환시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남은 잔여분까지 다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시운전을 통해 좌회전과 우회전 그리고 유턴 시 소음 발생 여부를 체크하고 핸들은 부드럽게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작업 부위에 누유는 없는지 확인하고 차량을 출고시키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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