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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정비

코란도C 활대링크 소음 발생으로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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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주행 중 하부에서 노면 타는 소리가 발행한 코란도C입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소음이 발생하는 탓에 운전자분께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신 듯합니다. 소음이라는 게 원래 한 번 들리기 시작하면 사라지기 전까지 계속 신경 쓰이기에 안전에는 문제가 없더라도 꼭 수리해야 합니다.

 

 

코란도C 활대링크 교환 작업

 

사전 문진을 통한 예상 부위 확인!

 

아직 주행거리가 길지 않아 전체적인 하부 상태는 양호합니다. 다만 비포장도로를 자주 이용하시는 편이라는 힌트를 얻어 점검에 들어갑니다. 고객님께서 말씀해주시는 차량 상태가 가장 정확하거든요! 말씀해 주시는 소리, 진동 그리고 평소와 다른 주행 느낌은 다른 사람은 알 수 없이 말속에 디테일함이 숨어 있습니다.

 

코란도c
코란도c

 

 

노면 타는 소리의 원인 발견!

 

코란도C의 주행 중 노면 타는 소리를 만들어낸 원인은 바로 활대링크입니다. 비포장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탓에 일반적인 교환 주기보다 빨리 고장이 발생하였습니다. 활대링크는 하체 부품 중에서도 고장이 잦은 소모품으로 봐야 합니다. 

 

이제 불량이 발생한 활대링크를 탈거합니다.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이유에서인지 작업은 쉽게 이루어졌습니다. 대부분의 활대링크를 고정하고 있는 너트는 고착되어 풀기 힘든 경우는 매우 드물답니다.

불량 활대링크
불량 활대링크

이렇제 좌'우 대칭으로 장착된 부품들은 좌'우를 동시에 교환해줘야 합니다. 설사 한쪽만 불량이 발생했어도 말입니다. 대부분 비슷하게 대미지를 받기 때문에 한쪽은 멀쩡하더라도 조만간 고장 날 수 있거든요!

 

 

활대링크의 기능

 

활대링크는 좌'우 쇼크업쇼바와 활대(스테빌라이저)를 연결해주는 기능을 하며, 자동차의 주행 중 좌'우의 비틀림 발생 중에도 고정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부품의 양쪽은 플렉시블 하게 움직입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의 운행 시 잔 진동을 흡수해주고 좌'우의 벌어짐각을 균형 있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탈거한 활대링크
탈거한 활대링크

 

 

신품 활대링크 장착!

 

활대링크는 차량에 따라 좌'우가 같거나 혹은 다른 차량도 있으니 장착 전 부품의 LH, RH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 기존 장착되어 있는 위치를 미리 기억해두었다가 동일한 위치에 장착해야 합니다.

 

활대링크의 경우 하체 부품 중 하나지만 장착 후 별도의 얼라이먼트 수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너트는 임팩으로 잘 조이거나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값에 맞게 장착해야 합니다. 혹 느슨하게 조립을 할 경우 해당 부위에서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활대링크는 제품에 따라 나사 부분을 육각 또는 별 렌치를 이용해 고정 후 장착해야 하는 제품도 있으니 이때는 반드시 렌치 고정 후 장착해야 유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활대링크 장착모습
활대링크 장착모습

이제 모든 작업 후 시운전을 해 봅니다. 자동차 전용도로와 비포장도로를 모두 달려 보았으나 기존에 발생하던 소음은 이제 사라지고 없습니다. 

 

혹 비포장도로를 자주 이용하시나요? 노면 타는 소리가 많이 들리시나요? 그럼 활대링크 상태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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