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이슬러 pc크루저입니다. 자동차 실내 탑승 시 잔 진동이 지속적으로 느껴져 엔진 마운트 교환합니다. 엔진 마운트 일명 미미의 경우 고무 소재로 되어 있어 장기간 사용 시 경화되고 갈라지기 때문에 엔진의 진동을 흡수할 수 없어 운전자에게 진동이 그대로 전해지게 됩니다.
흔히 잘 알고 계시는 방법 처럼! 운전대 위에 100원짜리 동전을 올려놓고 진동 상태를 확인해보면 엔진 마운트의 불량 여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크라이슬러 pc크루저 엔진진동
엔진마운트 미미는 진동이 쉽게 느껴지지 않더라도 엔진마운트 미미는 소모품이기에 주행거리에 맞게 교환해주는 게 좋습니다.
pt크루저 엔진마운트 미미 탈거
아래는 pt크루저에서 탈거한 엔진 마운트입니다. 사진에 나온 부품 이외 한 개가 더 존재하는데, 사진을 찍지 못해 좀 아쉽네요!
사진에 없는 나머지 한 개의 미미가 pt크루저 엔진마운트 교환 작업 중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가뜩이나 공간이 협소한 엔진룸에 엔진과 조수석 격벽 사이에 위치해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부분이고요!
아래 사진을 보면 이미 갈라져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태라면 제기능을 수행하기가 힘들겠죠? 하지만 운전자 입장에서 대부분 엔진마운트 불량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지속적인 피로도 누적으로 서서히 고장나기 때문에 진동과 소음에 예민하지 않는 분이라면 증상을 예상하지 못하고 자동차를 운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운전 자건 교환 후 자동차를 운전해보면 그 차이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피로감
엔진 마운트 미미의 교환은 운전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장거리 운전자라면 엔진 진동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자동차를 운전할 때 보다 더 피로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입니다.
혹 운전만 하면 피곤함을 느끼는 분이라면 자동차 시동을 걸어 진동 상태를 살펴볼 필요가 있으니 꼭 한 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작업의 마무리는 에어컨냉매 주입입니다. 엔진 마운트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상단에 있는 에어컨 파이프의 탈부착이 필요하기 때문에 작업 전 에어컨 냉매 회수와 작업 후 주입을 해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작업 마무리 후 시운전을 통해 하체 소음과 엔진 진동 상태를 확인해봅니다. 작업 전 핸들어세 느껴지던 진동도 매우 적어진 상태라 실내에서 느끼는 정숙함 또한 한결 좋아졌습니다.
평소 자동차에서 보내오는 진동과 소음에 대해서는 좀 민감하게 반응해도 됩니다. 그래야 큰 고장을 막을 수 있고 이렇게 진동으로 인한 운전 스트레스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꼭 한 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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