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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정비

프리우스 점화 스파크플러그 & 코일 교환 작업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5.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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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lpg 차량이라면 주기에 맞게 점화 스파크플러그를 교환해야 합니다. 4기통 차량은 엔진코일이 바로 상단에 있어 쉽게 교환이 가능하고  6기통의 경우 일부가 흡기매니폴드로 막혀 있어 좀 더 많은 작업을 해야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 프리우스... 4기통임에도 불구하고 작업이...

 

 

프리우스 점화 스프크플러그 교환

스파크플러그의 경우 일정 주행거리가 되면 교환해야 하는 소모품입니다. 차량에 따라 플러그의 종류에 따라 적게는 5만 km 길게는 10만 km의 교체 주기를 갖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프리우스! 프리우스는 4기통 차량임에도 플러그 교환이 쉽지 않습니다. 이는 실내 공간을 넓게 만들기 위해 앞유리를 엔진룸까지 쭉~~ 밀다 보니 엔진 상단까지 가려져 있고 또 플러그의 위치가 정중앙이 아닌 살짝 뒤로 졌혀진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프리우스 스파크플러그 교환 작업
프리우스 스파크플러그 교환 작업

 

 

와이퍼 및 카울 탈거

스파크플러그를 탈거하기 위에서는 상단을 가로막고 있는 카울을 탈거해야 합니다. 와이퍼와 상단 카울을 탈거하고 하단의 와이퍼 링키지를 고정하기 위한 판넬을 이와 시키면 됩니다. 패널의 고정은 10mm로 되어 있고 여러 개의 볼트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굳이 탈거하지 않아도 되며 이완면 시키면 작업이 가능합니다.

와이퍼 및 카울 탈거
와이퍼 및 카울 탈거

 

 

점화코일 & 스파크플러그 교환

작업을 하다 보니... 사진을 찍을 생각을 계속 깜빡깜빡하네요... 그래도 탈거한 점화코일 사진은 잘 나왔네요^^

 

요렇게 긴~~ 코일을 꼽아 두었으니 상단 패널을 이완시키지 않으면 공간이 나오지 않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 또한 스파크플러그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만큼 긴~ 연결대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때 단순 긴~ 연결대만 있다면 상단 패널을 전부 탈거해야 하고, 짧은 연결대가 두세 개 있다면 패널의 탈거 없이 이완만으로 작업이 가능합니다.

 

점화코일
점화코일

 

차량의 모든 소모품은 운행 컨디션을 위해서도 주기에 맞게 교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자동차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운전자의 안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작업을 마무리하며 시동을 걸어 시운전을 해 봅니다. 한결 부드러워진 엔진 덕분인지 드라이빙의 맛이 절로 느껴지네요^^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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