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산차 정비

K5 등속조인트 고장증상 발생 확인 후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8. 5.
반응형

K5 등속조인트 고장 증상 발생으로 입고됩니다. 등속조인트의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조향 중 자동차 하체에서 '뚝뚝'하는 소음이 발생하게 되고 심한 경우 너클과 미션축에서 이탈되어 사고 발생의 위험이 있으니 증상 확인 시 바로 수리해야 합니다.

 

 

K5 등속조인트 고장 증상 발생 확인

  • 유턴 시 '뚝뚝'거리는 소음 발생
  • 조수석 등속조인트 부트 손상

 

K5의 경우 시운전을 통해 증상을 확인하였습니다. 유턴 시 자동차 하부에서 '뚝뚝'거리는 소음이 발생하여 쉽게 등속조인트의 불량임을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하체 점검 시 부트의 갈라짐을 확인하였고 갈라진 틈 사이로 그리스가 누출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제 K5의 등속조인트를 탈거합니다. 스테빌라이져 링크는 한쪽만 탈거하고 등속조인트와 너클을 고정하고 있는 32mm 너트를 풀어줍니다. 그리고 너클과 쇼크업소버를 고정하고 있는 각각 두 개의 너트&볼트를 풀어주고 등속조인트를 탈거하면 됩니다.

 

주의! 해당 방법으로 탈거 시 브레이크 호스가 팽팽하게 되니 너클이 처지지 않게 고정해주어야 합니다.

등속조인트 탈거 모습
등속조인트 탈거 모습

 

등속조인트 교환과 사고 예방

고장 난 등속조인트입니다. 갈라짐은 아직 경미하고 그리스의 누출 또한 소량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주된 고장의 원인은 조인트의 마모로 회전이 원활하지 않아 '뚝뚝'하는 소음 발생 때문입니다.

 

해당 소음은 부품의 마모로 인해 발생한 증상이며 그대로 방치하게 될 경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교환하는 게 맞습니다. 수리비로 인한 지출이 발생하게 되지만 안전보다 중요한 건 없으니 증상 발견 시 꼭 수리하세요!

 

등속조인트의 문제는 아니었지만 실제 하체 부품의 불량으로 인해 바퀴가 이탈되거나 충격에 의해 파손되어 견인된 경우는 종종 보았습니다. 내가 운전하는 자동차가 혹은 우리 가족이 운전하는 차가 그렇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사전에 꼭 예방정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불량 등속조인트
불량 등속조인트

 

신품과 고품의 확인과 부품의 선택

  • 순정 또는 애프터 제품의 선택
  • 교환 제품의 상태 확인

자동차 부품의 교환은 순정부품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차량의 연식과 상태 그리고 앞으로 얼마만큼 자동차를 이용하게 될지를 고려하여 순정이 아닌 애프터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어쨌거나 선택은 고객님의 몫이니 가격만 고려하지 마시고 상황에 맞는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순정부품도 마찬가지이지만 이렇게 애프터 제품을 주문하게 될 경우 탈거한 부품과의 모양과 길이 톤힐 장착 여부 그리고 이빨의 상태 등은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다른 점이 있다면 장착해서는 안 됩니다.

신품 등속조인트 비교
신품 등속조인트 비교

교환부품의 장착

  • 분해의 역순으로 장착하자!
  • 규정 토크를 잘 준수하자!

교환 부품의 장착은 탈거 시 분해의 역순입니다. 간혹 순서를 잊고 조립하게 될 경우 재 탈거하는 경우도 발생하니 장착 순서를 잘 지켜야 온전한 장착이 가능하며 안전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등속조인트 장착 시 톤힐이 너클에 있는 휠 스피드 센서의 위치와 잘 맞았는지 확인해야 하며 너클과의 고정을 위한 너트는 25 kgfm의 토크로 조여주어야 운행 중 풀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작업 완료 후 시운전을 통해 회전과 유턴 시 바퀴가 노면을 타는 이질감이 핸들로 느껴지는지 잘 살펴봅니다. 또한 기존에 발생하던 소음의 재발생 여부와 방지턱 비포장도로 등의 주행하며 나머지 테스트를 마치고 다시 한번 리프트에 차량을 띄워 조립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후 차량을 출고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