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센트 디젤 겉벨트가 닳아져 교환합니다. 닳아진 이유는 베어링의 유격 발생으로 벨트 일부가 이탈되어 회전하다 보니 일부가 닳아져 있던 상태였습니다. 문제가 된 아이들 베어링과 겉벨트를 교환해야 하는데 나머지 부품들도 교환 주기기 되었기 때문에 함께 교환합니다.
엑센트 디젤 겉벨트 세트 교환 작업
겉벨트 탈거 방법 및 순서
- 조수석 바퀴 탈거
- 커버 탈거
- 겉벨트 탈거
- 아이들 베어링 두 개 탈거
- 오토텐셔너 탈거
우선 엑센트 디젤 차량의 경우 작업 공간이 넓은 편은 아니지만 멤버와 엔진 미미의 탈거 없이 작업이 가능합니다. 조수석 바퀴를 탈거하고 바퀴와 엔진 사이에 있는 커버를 탈거합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처럼 겉벨트의 모습이 훤하게 보이는데요, 이제 오토텐셔너의 장력을 이완시켜 벨트를 탈거하고 이후 오토텐셔너 그리고 두 개의 아이들 베어링을 탈거하면 됩니다.
아이들 베어링의 경우 상단 한 개는 아래쪽에서 작업하기에 불편하기 때문에 엔진룸 상단에서 탈부착을 진행하면 됩니다.
순정 겉벨트 세트
순정 겉벨트셋트 입니다. 아이들 베어링 두 개와 오토텐셔너 그리고 벨트입니다. 상황에 따라 워터펌프의 추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은 예전과 다르게 워터펌프의 날개가 부러지거나 녹슬어 닳아 없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워터펌프 풀리의 베어링이 마모되면 소음과 회전 진동이 발생하게 되니 그에 맞게 교환하면 됩니다.
아이들 베어링과 오토텐셔너의 장착을 위한 조임 토크는 3.0 kgf'm입니다. 여기에 플러스 마이너스 5 정도 더 자세한 내용은 정비 지침서를 참고하세요! 그리고 규정 토크로 꼭 토크렌치를 이용해 장착해주셔야 합니다.
오토텐셔너의 장력 저하
아래 사진은 엑센트 디젤 오토텐셔너의 사진입니다. 오토텐셔너의 경우 장기간 사용 시 텐션 저하로 장력이 줄어들게 되며 이렇게 줄어든 장력 때문에 각종 베어링의 슬립이 발생하게 됩니다. 슬립이 발생하게 되며 소음과 벨트의 마모로 이어지게 되니 주기가 도래한 겉벨트는 반드시 교환해주는 게 좋습니다.
오늘 방문한 엑센트 디젤의 경우 베어링의 마모가 발생되었습니다. 이렇게 베어링의 마모가 발생되었다는 건 교환 주기를 한참 지났다는 말인데, 어떤 소모품이건 교환주기가 지나 교환하는 건 비추입니다. 건강한 차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말입니다.
모든 부품의 장착을 마친 후 시동을 걸어 벨트의 미끌림 여부를 확인합니다. 여러 번의 반복된 시동과 액셀레이터의 급작스러운 움직임에도 소음과 미끌림을 더 이상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몇몇 차종은 아직도 직접 장력을 조정해야 하지만 이렇게 오토텐셔너가 장착된 차량은 별도의 장력 조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잘 조여주고 오토텐셔너의 고정핀만 제거하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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