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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정비

자동차 브레이크 호스 꺾임으로 파이프 교환

by 자동차에 관한 모든것 2021.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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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브레이크 호스 꺾임이 발생한 차량입니다. 점검 중 발견했는데 뭔가에 눌려 모양이 변형되었습니다. 특히 휠 실린더와 접하는 나쁠 쪽 증상이 심한 터라 원상태로 힘을 주어 모양을 바로 잡았다가 파이프가 갈라질 것 같아 교환으로 방향을 잡습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호스 불량 증상

  • 호스 부위
  • 파이프 부위

 

자동차 브레이크 호스의 경우 고무호스 부분과 딱딱한 파이프 부분이 있습니다. 둘 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불량이 발생 될 수 있는데, 호스의 경우는 부풀어 오르거나 내부 막힘이 발생할 수 있고 파이프의 경우에는 이렇게 꺾임이 발생해 갈라지게 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 이송을 위한 호스는 각각의 파트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불량 부위만 교환하면 됩니다. 브레이크 라인이 나누어져 있는 장점은 수리비의 절감이고 단점은 여러 개의 파트로 나뉘다 보니 이음부위에 불량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후자의 경우 고장 비율은 낮습니다.

꺾인 브레이크 호스
꺾인 브레이크 호스

 

 

불량 부품은 즉시 수리해야합니다.

불량이 발생된 자동차 브레이크 호스를 탈거합니다. 길이가 짧아 부품 가격은 매우 저렴합니다. 물론 교환 후 브레이크 오일을 채워 넣어야 하고 공기 빼기 작업을 해야 하니 단순 탈부착이라 하기에는 작업이 좀 많아 추가 비용은 발생합니다.

 

어쨌건 모든 과정은 빠짐없이 수행해야 합니다. 안전을 위해서도 그렇게 해야합니다. 또 이렇게 불량이 발생한 안전과 관련된 부품은 즉시! 수리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불량 브레이크 호스
불량 브레이크 호스

 

 

마무리는 작업 부위 점검!

주문한 신품 자동차 브레이크 호스가 도착했습니다. 우선 형상이 고품과 똑같은지 확인해보고 장착해야 합니다. 그래야 두 번 일하는 경우가 없어요! 부품의 양 끝은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게 조심한 후 자동차의 원래 위치에 맞게 잘 장착해야합니다.

 

장착 후 공기 빼기를 통해 내부에 있는 공기를 빼주고 이후 몇 차례 브레이크를 밟아 이음부위에 오일 누유는 없는지 확인하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신품 브레이크 호스
신품 브레이크 호스

단순 탈부착이라 작업의 어려움은 없고 작업 후 오일 누유, 공기 빼기 작업 이 두 가지만 잘 확인하면 끝! 물론 기본을 잘 지키는 게 쉬우면서도 가장 어려운.... 그런 일인 거 같습니다.

 

오늘 작업은 브레이크 오일의 누유가 없지만 해당 부품의 꺾임 발생으로 예방 차원에서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든 소모품이 주기에 맞게 교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사전에 확인하는 것과 예방 정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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