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여름 에어컨의 작동 유무는 매우 중요합니다. 더위를 위해서 그리고 비오날 김서림 방지를 위해서도 말이죠! 오늘 방문한 NF소나타는 에어컨 작동은 가능해 시원한 바람이 유지되었지만 겉벨트와 물리는 풀리 이탈로 진동과 소음이 발생되었습니다.
NF소나타 에어컨콤프레셔 풀리 이탈
에어컨의 안 되는 것보다 더 심각한 건, 풀리가 이탈되어 유격이 발생한 부분입니다. 이로 인해 진동과 소음이 발생되었습니다.
이대로 계속 운행한다면 완전이탈로 인해 겉벨트 손상은 물론이고 댐퍼풀리, 프런트케이스 등 주변 부품들에 충격을 가해 더 심각한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무입니다.
NF소나타 콤프레셔 교체 작업
작업자마다 방법은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에어컨 콤프레셔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하단 커버 탈거와 조수석 바퀴 그리고 커버를 탈거해야 원활한 교체 작업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엔진오일필터를 분리해 주면 더 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작업공간이 넓다 보니 리프트가 없어도 작업은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작업을 쉬엄쉬엄 하면 안 되겠죠? 어떤 작업도 꼼꼼하게 해야 재불량이라는 고통에서 벋어날 수 있습니다.ㅋㅋ
NF소나타 재생 콤프레셔
순정 신품이 없는 관계로 재생제품을 사용합니다. NF소나타처럼 연식이 있는 차량은 재생 또한 구하기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작업 전 반드시 재고 여부를 확인한 뒤 작업에 들어가야 합니다. 고품을 다 탈거했는데 교체할 제품이 없다면... 난감해지기 때문이죠!
작업 마무리
커넥터와 고정볼트 겉벨트 등의 장착 작업에 이상이 없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봅니다. 이후 가스 주입을 위해 진공을 설정합니다. 진공은 최소 15분 이상 해야 합니다. 상세한 이유는 다음 포스팅에서 별도로 다뤄볼게요!
이제 시동을 걸어 냉매가 에어컨시스템 전체에 퍼지기를 기다립니다. 원활한 시스템 가동을 위해서라면 기다림은 필수!
적정 온도까지 온도가 내려간 걸 확인한 뒤 모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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