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MD의 경우 일반적으로 3번 소음기의 부식 발생이 종종 나타납니다. 하지만 꼭 3번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며 연결부위인 2번 또한 목부분의 손상으로 배기가스가 유출됩니다. 이렇게 소음기에 발생한 구멍으로 배기가스가 유출되면 자동차검사 또한 불합격 처리가 됩니다.
아반떼MD 디젤 2번 소음기 손상
칼로 자른 듯 동그랗게 원을 그리며 소음기 목 부분이 잘려 있습니다. 소음기는 소음기 내부 격리판이 부식되어 고장이 발생하기도 하고 이렇게 연결부위 커넥터의 부식과 갈라짐으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행하게도 단순 부품의 교체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 문제의 부분을 탈거하고 새 제품을 주문해 연결해야겠습니다.^^
주문한 아반떼MD의 신품 2번 소음기입니다. 입고된 차량은 디젤이라 가솔린 배기 소음기와 형상이 좀 다릅니다. 또 MD 디젤은 가솔린 대비 판매량이 적어 흔하게 교체하는 부품이 아니라면 신품 수급에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어쨌건 시간이 문제지 부품을 구하는 건 가능하니, 어렵게 구한 2번 소음기의 제품을 살펴보고 장착 작업을 진행합니다.
2번 소음기 교환
소음기 교체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 너트를 무작정 풀지 않는다.
- 나사산이 마모되지 않도록 한다.
-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작업 범위를 구상한다
소음기 교환은 단순 탈부착이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고정너트를 풀게 되면 나사산의 마모로 수리를 위해 더 많이 시간을 소비해야 하니 처음부터 잘 탈거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요령과 경험이 있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오늘 작업은 별문제 없이 탈부착이 가능했습니다. 볼트&너트만 잘 풀린다면 뭐 걱정할 필요도 없는 작업이긴 합니다.
어쨌건 작업 후 시동을 걸어 기밀유지가 잘 되었는지 확인 후 모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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